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트림이 자주 올라오는 편인데 요즘 조절이 안 됩니다. 학생이구요. 트림이 올라오는 증상은 엎드려 잘 때 특히 심한데, 엎드려 자면 5분도 안돼서 올라옵니다.

처음엔 조그만 기포처럼 자잘하게 올라오다가 잠이 들면 참기 힘들 만큼 답답하게 올라와서 깹니다. 그럴 땐 가슴 쪽에 멈춘 채로 안 올라와서 가슴을 두드리면서 트림이 올라오게 합니다.

몇 년 전부터 이런 현상이 지속되고 있었는데 요즘엔 더 조절이 안 됩니다. 옛날엔 트림 소리가 안 나게 살살 조절이 되었는데 요즘은 멋대로 트림이 올라오며 소리가 납니다. 당황스럽고 주위 친구들 시선도 신경 쓰입니다. 어느 곳에 문제가 있는 건가요?

A. 트림이 지속되는 이유로는 위장 운동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학생들에게 가장 흔한 원인은 음식 등 생활습관과 스트레스인 경우가 가장 많으며 식도염,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리치는여자아기소리치는여자아기

일단 음식과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 후 문제가 있으면 시정 해야 합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는지,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엎드리는지,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지, 탄산음료나 커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마시는지 등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의 스트레스로 인해 위장운동에 문제가 생기는 기능적 위장장애 가능성도 있으므로 본인이 스트레스가 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생활습관을 고치고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해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비록 나이가 어리지만 가까운 내과를 방문하여 상담 후 약물치료 혹은 내시경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내과 상담의 변태준>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