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부쩍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피로감, 졸음,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봄철피로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춘곤증으로 불리는 봄철피로증후군은 온도와 일조량의 변화에 따라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생기는 생리현상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신진대사 작용에서 많이 소비되는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의 보충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제철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데, 비타민 C뿐 아니라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을 가득 담은 '딸기'는 춘곤증을 이기는 데 좋은 음식이다. 봄철 피로를 날리는 상큼한 딸기 요리를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친화 녹색식단'을 통해 알아본다.

◇ 딸기 연두부 쉐이크

TIP 상큼한 딸기에 바나나와 연두부로 단백질을 보강하여 식사대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음료이다.

딸기연두부쉐이크딸기연두부쉐이크

[재료] 딸기 100g, 연두부 50g, 바나나 50g, 올리고당 10g

1. 딸기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뗀다.
2. 딸기, 바나나를 잘게 썰어 믹서에 넣는다.
3. 연두부를 믹서에 넣고 함께 간다.
4. 올리고당을 넣는다.

◇ 생과일 가자미 까나페

TIP 딸기, 참다래가 가자미살과 어우러져 입맛을 돋우는 간식으로, 크래커가 없을 때는 치즈를 이용해도 된다.

생과일가자미까나페생과일가자미까나페

[재료] 식빵 40g, 딸기 30g, 참다래 30g, 가자미살 20g, 크래커 15g, 마요네즈 9g, 양파 10g

1. 가자미를 찜통에 찐다.
2. 가자미살을 발라내고 양파를 곱게 다진 것과 마요네즈와 섞는다.
3. 딸기와 참다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식빵은 동그란 틀로 찍는다.
4. 식빵 위에 2의 재료를 바르고 크래커를 올린 후 2의 재료를 다시 바른 후 참다래와 딸기를 올린다.

◇ 딸기소스 닭가슴살 채소 무침

TIP 부드러운 닭가슴살과 달콤한 딸기 드레싱을 얹은 활력을 주는 무침 요리로, 생채소와 닭고기를 삶아 이용한 연료소비가 적은 음식이다.

딸기소스닭가슴살채소무침딸기소스닭가슴살채소무침

[재료] 닭가슴살 50g, 방울토마토 20g, 양상추 15g, 브로콜리 10g, 적채 5g, 노랑 파프리카 3g,빨강 파프리카 3g, 호상 요구르트 50g, 딸기 40g, 호두 2g, 소금 0.5g

1. 닭가슴살을 삶은 뜨거운 물에 브로콜리를 살짝 데친다.
2. 닭가슴살은 고기결을 따라 잘게 찢는다.
3. 양상추는 손으로 잘게 찢고 적채, 파프리카는 2cm가량으로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4. 딸기는 강판에 갈고 호상 요구르트와 호두, 소금을 넣어 드레싱을 만든 후 2, 3번의 재료를 접시에 담아 딸기 드레싱과 곁들인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