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계절을 맞이하면서 평소에는 신경 쓰지 못했던 겨드랑이 속 멍울이 신경 쓰일 수 있다. 겨드랑이에 생기는 멍울의 원인과 치료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자.


우선, 가장 흔한 원인은 피부 양성종양인 피지낭종으로 피부 표피층 기름샘이 막혀서 피지가 모공을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이면 발생한다. 피지낭종은 겨드랑이 이외에도 다양한 곳에 생길 수 있으며, 감염과 재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무증상이라고 해도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의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


그다음은 대부분의 여성들이 지방이 축적돼 운동을 해도 잘 빠지지 않는 살이라고 오해하는 부유방이다. 부유방은 겨드랑이 주변의 유선조직이 완전히 퇴화하지 않아 생기는 것이다. 일반적인 여성의 가슴 구조는 피부, 피하지방층, 유선조직, 근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겨드랑이 주변에 남아있는 유선조직이 유방 내의 유선조직과 함께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생리주기에 따라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고, 유방과 함께 커지기도 한다. 임신, 모유 수유, 체중 증가로 인해서 유방이 커지는 경우에도 겨드랑이 유선조직이 자연스럽게 커질 수 있다. 부유방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과거에 비해서 최근 건강과 미용상의 이유로 보다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를 원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부유방 치료방법으로는 유선절제술과 지방흡입술이 있으며, 국소마취와 수면마취 둘 다 가능하다. 최소한의 부위만을 절개해서 불필요한 유선조직 및 지방조직을 제거한 뒤, 봉합 없이 더마 본드로 마무리해 20~30분 정도면 제거 수술이 가능하다. 일상생활도 바로 가능하기 때문에 회복 기간이 짧은 편이라는 장점이 있다.


유선절제술은 부유방의 유선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이다. 겨드랑이 안쪽 주름에 1~2cm 정도 절개 선을 내고 유선조직을 절제하며,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지방흡입술은 지방조직이 많은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겨드랑이에 0.5cm 이하의 작은 절개 선을 내고 튜메센트 방식을 이용하여 지방조직을 제거한다.


한편, 겨드랑이에 크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만져지는 멍울의 경우에는 겨드랑이 속 림프절을 통해 전이된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로 정확하게 확인하고 조직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겨드랑이나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면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주기적으로 유방검진을 통해 체크하는 것을 권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