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손슬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손슬기 원장ㅣ출처: 하이닥
‘다이어트는 영원한 숙제’라는 표현처럼 누구나 꾸준히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결심하곤 합니다. 4월 봄의 시작을 맞이해 다시 한번 마음을 굳게 먹고 체중감량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식단과 운동을 병행해야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를 매일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지속적인 다이어트에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체질별 맞춤 다이어트 한약으로 요요 없이 건강하게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을 제안합니다.

지금까지 가장 오래 유지했던 몸무게는? 유지 몸무게가 관건
우리의 신체는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더 먹어도 쉽게 찌지 않고 덜 먹어도 쉽게 빠지지 않으면서 유지하는 몸무게가 있기 마련입니다. 체온이 계속 유지되는 것처럼 체중도 항상성이 유지되면서 체내 시스템의 조화가 이뤄지는데요. 다이어트를 여러 번 한 사람일수록 오래 유지했던 몸무게를 잘 모르거나 단일이 아닌 다수의 유지 몸무게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컨대 유지 몸무게가 여러 개인 경우엔 요요가 오기 쉽고, 요요가 온 상태라면 다이어트를 지속해도 감량이 잘되지 않고 먹는 것에 비해 체중이 쉽게 늘어납니다. 즉,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서 음식이 들어오면 지방으로 쌓이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단기간 내에 무리한 초절식, 단식 다이어트 혹은 식욕 억제제 남용으로 인한 체중감량은 후유증을 초래하거나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모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따르는 것이 관건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영양소를 적절히 보충해 주면서 체중감량의 결과를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중 한 가지 방법은 체질 맞춤형 한방 다이어트입니다. 체질에 맞춰 적절한 약재들을 배합한 한약 다이어트로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살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체질 맞춤형 건강한 한방 다이어트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한약 먹으면 살찌는 거 아닌가요?”라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고 살이 빠진 사례를 익히 알고 있어 부연 설명을 할 필요가 없어졌을 정도로 ‘다이어트 한약’과 ‘한방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입니다. 식욕을 스스로 억제하기 힘들 때는 한방 다이어트의 도움을 고려하는 것도 큰 대안책입니다.

한방 다이어트란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환자 개개인의 비만 원인과 체질을 분석하고 이에 걸맞은 한방 처방을 통해 체중감량을 돕습니다. 감량 목표 체중, 감량의 강도 등에 대해 파악한 뒤 개인별 신체 상태를 살펴 다이어트의 적정 기간을 목표로 하여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시작하는데, 보통 체중감량 기간을 3개월 정도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현재 신체 상태의 문제점과 체질을 진단해 개인에게 적합한 1대1 맞춤형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한약 다이어트는 단순히 식욕 억제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막아주는 몸에 좋은 보약제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식욕을 억제하기보단 개인의 몸에 알맞게 몸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약제로 요요 현상이나 무기력증, 노화 등의 부작용을 예방합니다. 체내의 순환 기능을 높이고 다이어트 시 생길 수 있는 두통, 어지럼증, 이명 등 이상 증상을 바로 잡으며, 포만감까지 채워줄 수 있어 건강하게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즉, 불균형했던 신체가 바로 잡히면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모하는 것입니다.

지방분해침 병행 시 다이어트 효율 높일 수 있어

함께 시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 한방 시술 중 지방분해침이 있습니다. 피하 지방층에 자침하므로 다른 침에 비해 아프지 않아서 침에 대한 공포가 있는 이들도 안심하고 시술받을 수 있고, 특히 복부에 자침 시 복부 자극을 통해 만성적 소화기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침과 전기 자극의 효능이 합쳐져서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 바로 ‘전기지방분해침’의 원리로 유독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복부, 허벅지, 팔뚝 등 원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자침하면 체지방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약이나 환약 복용과 병행된다면 전기지방분해침으로 분해된 지방의 연소가 더욱더 원활해지며 한방 다이어트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한방 다이어트를 위해선 개개인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전문적인 한의사의 처방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좋은 처방으로 내려진 다이어트 한약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바로잡고 건강해지려는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다이어트 한약이 있지만 후기나 비용 외에도 자신의 건강과 체중 문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손슬기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손슬기 365매일한방병원 평촌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