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눈은 신체 부위 중 가장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이다. 특히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면서 우리 눈에는 더 많은 피로가 누적될 수밖에 없다. 그만큼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눈에 쌓인 피로를 효과적으로 푸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눈은 신체 부위 중 가장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이다ㅣ출처: 미드저니눈은 신체 부위 중 가장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이다ㅣ출처: 미드저니
1. 충분한 휴식
눈 피로를 푸는 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이다. 15분 정도 눈을 감고 있는 것만으로 눈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 수 있다. 눈을 감은 채로 깊은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할 때는 20분에 한 번씩 20초 정도 눈을 감고 쉬는 것이 좋으며, 업무 등을 할 때 는 1시간에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눈을 편안하게 해주면 눈 피로 회복에 도움 된다.

2. 눈 마사지
눈 마사지는 눈 주변 근육의 피로를 완화하여 눈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눈 마사지를 하기 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고, 눈 주변에 마사지용 오일이나 적당한 크림을 발라준다. 눈꺼풀을 가볍게 눌러주면서 근육을 자극한다. 눈 주변을 마사지할 때는 손가락 끝을 이용해 눈 밑, 코 쪽, 귀쪽에 있는 눈 주변 근육을 가볍게 누르며 마사지하고, 눈 안쪽부터 바깥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눈 찜질도 도움 된다. 눈 주변에 열을 전달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눈 피로가 풀린다. 뜨거운 물에 담근 수건을 눈 주변에 얹어주거나 손바닥에 열을 전달하여 눈 주변 근육을 마사지해 준다.

3. 눈 운동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듯이 눈 또한 안구 운동 같은 운동을 통해 피로를 풀 수 있다. 우리는 보통 눈동자의 움직임이 크지 않은 가까운 곳을 오랫동안 바라보는 행위를 주로 한다. 이러한 행위는 눈 또는 눈 주변 근육을 경직되게 만든다. 따라서 중간중간 눈을 깜빡이거나 위아래 또는 먼 곳을 바라보는 눈 운동을 해주는 게 좋다. 눈을 좌우, 상하로 굴려서 눈 근육을 자극하는 것도 방법이며, 눈을 의도적으로 10~20번 정도 깜빡이면서 눈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좋다. 또 시선을 8자 모양으로 움직이는 것도 효과적인 눈 운동 방법이다.

4. 눈에 좋은 음식 섭취
눈을 많이 사용할 때는 눈에 좋은 영양성분이 있는 음식을 먹는 게 좋다. 녹색채소 특히 시금치와 케일이 좋은데, 여기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이안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나 아보카도,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도 눈 건강에 좋으며, 눈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 된다. 또한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이나 고구마도 눈 건강에 좋다.

5. 조도와 밝기 조정
눈 피로를 완화하는 조명으로는 밝기가 충분하면서도 너무 강하지 않은 따뜻한 빛이 좋다. 따뜻한 빛은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너무 강한 빛은 눈을 자극하여 눈 피로를 악화할 수 있다. 또한 빛의 위치도 중요한데, 눈의 높이에서 적절한 위치와 조명을 설치하여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빛이 반짝거리거나 급격하게 변하는 것도 눈의 피로를 악화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컴퓨터나 노트북의 화면은 주변 조도와 밝기를 일치시키고 눈이 긴장하지 않도록 화면 콘트라스트도 조절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