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눈은 노화를 가장 잘 느낄 수 있게 하는 신체 부위이다. 노안이 오면 잘 보이던 물체가 흐릿해지고, 원시가 심해지는 등 눈이 나빠질수록 불편을 많이 느낀다. 눈의 노화를 막을 순 없지만, 눈에 좋은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눈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눈 건강에는 루테인, 오메가 3, 베타카로틴, 라이코펜과 같은 영양성분이 좋다. 이러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을 소개한다.


노안 막아주는 식품들ㅣ출처: 미드저니노안 막아주는 식품들ㅣ출처: 미드저니
1. 당근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이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들어가면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 A는 시력 유지에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이다. 눈의 각막과 망막에 있는 감각세포를 보호하고, 밤에 시력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노화성 황반변성 예방에 탁월하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이다.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은 망막에 쌓이는 유해한 빛을 차단하여 망막을 보호하고, 망막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나이가 들어갈수록 감소하는 시력을 일정 수준까지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K, 칼슘 등 눈 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 영양소는 눈 건강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3. 시금치
시금치와 같은 녹색 채소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많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지켜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루테인은 눈 안 시세포가 밀집된 황반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시금치에는 수분이 많이 들어 있어, 몸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주며, 이는 눈 건강을 유지한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굴
굴은 아연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이다. 아연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이다. 아연은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시상피(망막 상피)에서 발견되는 물질인 로도신 생성에 필수적이며, 망막 내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도 중요하다. 또한 노화로 인한 망막 손상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굴에는 아연만큼이나 오메가 3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 3는 뇌와 심혈관 건강뿐 아니라 눈 건강에도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오메가 3에 들어 있는 EPA와 DHA는 망막 내 혈관을 강화하고 망막 노화를 예방하여 눈 건강을 지키는데 좋다.

5.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안토시아닌은 망막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역할을 하며, 눈 건강 보호에 큰 도움을 준다. 망막을 자외선 노출로부터 지켜주고, 망막의 세포에 영향을 주어 시력에 잠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황반변성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망막 조직을 보호하고,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 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