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수술 중에서 남성확대수술, 조루증 치료 수술 등 성기능 개선을 위한 남성 비뇨기과 성형 및 기능 강화 수술의 의학적 발전이 본격화된 것은 20년 정도에 불과하다. 그만큼 급격히 발전되고 있는 분야이며, 여러 최신 의료정보들이 업데이트되는 흥미로운 종목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무조건 크게 하는 것을 목표로 수술을 시행하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세계성기능학회, 유럽성기능학회, 북미성기능학회 등에서 음경확대수술과 조루증 치료, 음경만곡증 교정수술 등과 같은 남성 비뇨의학 수술들이 개발되고 발표, 발전되면서 목표에 변화가 생겼다. 크기보다는 점차 안전성을 보장하면서 최대의 효과, 그리고 자연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는다는 목표가 중요해진 것이다.

수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분야라는 것은 최신 수술기법에 관한 트렌드를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동종진피 남자확대수술과 진피이식 조루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진피의 모서리 테두리 깎기를 통한 자연스러운 촉감 형성, 진피의 성공적인 생착을 보장하는 정확한 두께와 올바른 수술 방법이 중요하다. 아울러, 최근 국제 성기능학회에서는 △발기 시의 당김을 피하는 ‘음경뿌리 최소절개’ △안전하고 효과적인 함몰음경 치료를 위한 ‘다층봉합 길이연장술’ △진피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조루증을 치료하는 ‘진피이식 조루수술’ △추가진피수술 등이 주요 화제로 다뤄지고 있다.

의학적 발전이 급격히 이뤄지는 만큼, 남성수술을 고민 중인 남성은 바뀌는 의료정보를 수집하고, 습득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일반적인 성형에 비해 수술 적응증을 제대로 충족하는 대상의 수가 적다 보니 성기확대수술과 조루증 치료 수술만을 전문적으로 집도하는 의사가 드문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 보니 여러 가지 비뇨기 또는 남성 관련 진료를 함께 보는 병원이 많은데, 이것은 성형외과 분야와의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남성수술은 외형뿐만 아니라 성기능이라는 삶에 있어 중요한 분야를 다룬다. 따라서 의사의 경험, 경력, 그리고 수술법 검증과정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이 같은 점을 모두 고려해야 안전하게, 자신의 콤플렉스를 말끔히 날려버릴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