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여유증(여성형 유방증)은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의 불균형에 의해 남성 유방이 여성과 같이 과다 발육된 상태를 말합니다. 남성의 유방에 생기는 다양한 병변들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 때로는 한쪽 가슴만 발달하기도 하고 양쪽 가슴 모두 여성처럼 발달하는 형태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여유증이 생기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사춘기, 간경화, 비만, 신장기능 부전, 약물에 의한 외인성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발병하는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요소가 없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환자는 치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은 피하 유방절제술로 진행되는데, 과거에는 흉터도 많이 남고 전신마취 등의 부담감이 컸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수술 방법도 발전해 더 이상 환자가 부담스러워하는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며, 흉터 등의 부작용 발생 위험도 낮습니다.

여유증은 조직의 구성성분에 따라 대략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진성 여유증, 가성 여유증, 혼합형 등으로 나뉩니다. 진성 여유증은 유선조직의 과도한 비대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가슴 초음파 촬영 시 유선조직의 과도한 발달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성 여유증에는 지방흡입보다 유선조직 제거를 위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반면, 가성 여유증은 지방조직에 의해 가슴이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선조직이 과도하게 발달한 형태는 아닙니다. 가성 여유증은 주로 비만 환자에게 발생하는 요소로, 지방흡입을 통해 문제되는 가슴을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유선조직의 과도한 발달과 지방조직이 같이 나타나는 혼합형 여유증이 대개 주를 이룹니다. 이땐 유선조직 제거와 더불어 지방흡입을 함께 실시해 남성다운 가슴으로 편평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사이먼 등급이 2b 혹은 3에 해당될 정도로 가슴이 발달되어 있거나 잉여피부가 많은 경우, 또는 유방하수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수술만으로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이때는 필요에 따라 가슴 리프팅 수술을 병행해 남성다운 가슴 모양 교정을 실시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유증 환자는 유선조직의 과도한 발달로 인해 유륜과 유두가 비대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여유증 수술 시 유륜 축소 및 유두 축소를 함께 실시해야 미용적인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유증은 한 가지 수술 방법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현재 상태와 유형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게 계획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하기 전 정밀하고 꼼꼼한 검사를 통해 현재 본인에게 필요한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