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ㅣ출처: 하이닥

모발이식의 종류
모발이식의 종류는 크게 절개와 비절개로 나뉩니다. 사실 비절개 모발이식의 공식 명칭은 ‘모낭 단위 적출술’입니다. 두피 절개를 기준으로 절개를 하지 않기에 흔히 비절개라고 부릅니다.

이 두 방법을 나누는 기준은 채취 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모발이식 시 보통 뒤통수의 모발을 부족한 부위에 이식하는데, 띠모양으로 두피를 통째로 떼어내서 채취하는 방식을 절개 모발이식, 그리고 모낭을 하나하나 떼어내는 채취 방식을 비절개 모발이식이라고 합니다.

절개 모발이식은 클래식한 방법입니다. 모발이식을 받는 환자분들이 늘어나면서 결과는 좋지만 수술 시 발생하는 통증이나 흉터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늘어났는데요. 이 부분을 상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비절개 모발이식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모발이식 방법, 어떤 것이 좋은가요?
실제 내원하시는 분들도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인데요. 어떠한 방법이 ‘좋다, 나쁘다’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모발이식을 집도하는 의사의 노하우가 충분하다면 비절개 모발이식이 가지는 장점이 더 많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절개 모발이식은 대량이식에 용이한 대신에 흉터나 통증, 회복기간 등 감내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사에게 모발이식을 받는다면 비절개 모발이식이 유리하죠. 통증이나 흉터에 대한 부분을 감내할 수 있다면 절개 모발 이식도 괜찮지만, 본인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예민한 경우라면 비절개 모발이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모낭을 하나하나 채취해 필요한 곳에 이식하기에 흉터가 아예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려울 정도로 점처럼 작게 생깁니다. 또한 통증도 거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채취 방법으로 인해서 수술 시간이 길어지는 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이 길어지면 생착률이 떨어지는 것 아닌가요?
예전에는 절개와 비절개 모발이식의 생착률 차이가 많이 났지만 현재는 비절개 모발이식의 기술이 충분히 발전되어 있기에 생착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 의사의 실력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죠? 그렇기에 비절개 모발이식 집도 경험이 많은 의사, 모낭분리팀 등 시스템을 잘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빠른 속도로 필요한 부위에 적합한 모발을 선별 채취해서 이식할 수 있기에 생착률 높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비절개 모발이식 시 삭발을 하지 않는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을 진행하면 수술 후에도 수술 티가 거의 나지 않고 수술 당일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모발이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자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있다는 점, 그리고 모발이식의 결과는 모발이식 방법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디자인, 후 관리 등에 따라 달라지기에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숙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한종 모더함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