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완연한 봄 날씨가 찾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더운 여름 날씨를 느낄 수 있는 요즘. 높아지는 온도와 함께, 유독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남성들이 있다. 바로 체형적인 콤플렉스를 겪고 있는 남성. 특히나 여유증을 가지고 있는 남성들은 콤플렉스를 감추기 위해 옷을 겹쳐 입는 불편을 겪거나 얇은 옷을 입더라도 튀어나온 가슴 때문에 계속해서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다. 남성에게 굳이 없어도 되는 가슴, 여유증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남자 여유증남자 여유증

◇ 내 증상은 여유증?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증의 줄임말로, 남성이 여성의 유방처럼 봉긋해지는 증상이다. 여성의 유방처럼 유선이 발달되어 있고, 지방이 축적되어 생기는 것으로 직접 유두 주위를 만져 볼 때 다른 부위와 다르게 딱딱한 유선 조직이 만져진다면 여유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만일 그래도 잘 모르겠거나 확인하고 싶다면 직접 가까운 관련 병원으로 내원하여 몇 가지 검사를 통해 여유증의 유무와 크기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 여유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유선과 지방이 함께 어우러진 여유증 증상이 대부분이어서,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간혹 다이어트를 통해 튀어나온 가슴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유선이라는 부분은 이미 자리 잡은 후엔 그 크기가 작아지거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가슴 부위만 유독 볼록하게 보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개선 방법을 결정하기 전 어떻게 진행이 된 상황인지를 파악하는 검사과정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 여유증 수술 진행 방법은?

수술은 지방과 유선의 적절한 제거를 목표로 삼는다. 지방이나 유선을 무작위로 제거하거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지방과 유선의 제거가 이루어지게 되면, 유두나 유륜의 형태에 문제가 생기거나, 가슴이 유독 납작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가 있다. 그렇기에, 충분한 검사 및 체형의 상태를 고려하여 알맞은 정도의 지방과 유선 제거를 진행하고, 적절하게 남겨두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러운 남성의 가슴라인을 잡아줄 수가 있다.

◇ 여유증 수술 후 회복 기간은?

대부분 여유증 수술은 가벼운 수면마취를 통해 진행되며, 당일 수술 후 퇴원이 가능한 편이다. 당일 퇴원 후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나 외래 방문을 통해 수술 후 상태를 확인하게 되고, 수술 후 일주일 지나면 실밥을 뽑을 수 있다.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수술 후 약 2주 동안은 24시간 압박복을 착용해야 하고, 그 이후 2주 동안은 야간에 압박복을 착용해야 한다. 수술 후 당일부터 모든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가슴과 상체 부위 운동은 수술 후 약 2~3주 후부터, 팔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약 한 달 정도 후부터 가능해진다.

◇ 부작용을 예방하는 방법은?

모든 수술적 치료에는 염증이나 출혈과 같은 부작용의 위험성이 따르기 마련이며, 여유증 수술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다. 여유증 수술은 지방조직과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여유증 수술을 통해 지방과 유선 조직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재발이 발생하거나 유륜함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에 가능하면 본인의 상태를 보다 면밀히 파악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쳐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엄성용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성용 유로진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