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구건조증 타이틀배너안구건조증 타이틀배너

"안구건조증은 지속적인 치료와 함께 환경적 요인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많은 현대인을 괴롭히는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최근에는 콘택트렌즈 사용과 라식, 라섹 수술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이 고통을 겪는다. 목숨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안구건조증은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안과 의사 우성욱 원장은 안구건조증이 환경적 요인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과 의사 정원도 원장은 안구건조증 치료는 단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없다며 치료를 주기적으로 해서 질환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과 의사 우성욱 원장은 안구건조증에 좋은 생활요법을 소개하며 안구건조증이 계속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임채연 영양사는 안구건조증은 방치하면 백내장 또는 황반 변성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안구건조증 예방과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했다.

안구건조안구건조

◇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은 눈에서 윤활유와 같은 작용을 한다. 이러한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층이 빨리 마르는 경우 눈이 뻑뻑한 기분이 드는 정도에서부터 심하면 검은 눈동자가 헐게 되는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렇게 눈물층의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안구건조증이라 한다.

◇ 안구건조증은 왜 생기나요?

“안과 의사 우성욱”
안구건조증은 몸의 병에 의해서 생길 수 있고 환경적 요인이나 생활 습관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이나 류머티즘 등에 의한 것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며 이런 질환에 의한 안구건조증이라면 원인 질환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건조하거나,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에 노출되는 것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의 문제로는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운전을 많이 하거나,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고 눈을 연속적으로 오래 뜨고 있는 상태를 지양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당뇨병이나 고혈압처럼 관리를 하고 유지하는 질환입니다. 관리를 잘하면 불편감이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제일 기본은 환경과 생활 습관 조절과 병원 치료입니다.

◇ 안구건조증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안과 의사 정원도”
보통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이 시리고, 따갑고, 이물감이 있으며 모래알이 굴러다니는 느낌, 전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눈을 자주 찌푸리게 되거나 안구 통증으로 인한 신경성 두통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다만, 두통이 동반될 경우 안과적인 원인이 아닌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신경과 진료를 같이 볼 것을 권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는 보통 단계별로 이루어집니다. 인공누액과 소염제 성분의 안약을 우선 사용해보고 효과가 없을 경우 1회용 인공누액으로 바꾸어 보기도 합니다. 플러그를 이용하여 눈물이 흘러 내려가는 경로인 눈물관을 막아서 건조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안약을 이용하여 눈물샘에서 눈물 분비를 촉진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건조한 환경을 피하면서 적극적인 안구건조증 치료를 주기적으로 하면 분명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안약안약

◇ 안구건조증에 좋은 생활요법이 있나요?

“안과 의사 우성욱”
1. 컴퓨터, 핸드폰 등을 집중해서 보는 시간을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무엇인가를 볼 때는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이 좋습니다.

3. 눈을 50분 동안 열심히 사용했다면 5분 정도 주기적으로 쉬면서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쉴 때 인공누액을 점안하고 1~2분 동안 눈을 감고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4. 생활하는 공간에 가습기를 설치하고 히터나 에어컨 바람이 얼굴로 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본인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와 객관적으로 안구 표면에 보이는 소견 정도 간에 일치성이 떨어지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라식 수술 후에 현재 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안과 진료를 통해 안구건조증의 심한 정도를 확인하고 단계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은 한 번에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라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이 계속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며 환경과 생활 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 안구건조증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에는 무엇이 있나요?

“영양사 임채연”
안구건조증을 방치 시 백내장과 황반 변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과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루테인
루테인이 안구건조증의 합병증인 백내장과 황반 변성 등 안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눈 겉에 지방층을 형성하여 눈의 건조를 방지합니다. 해외에서 베타카로틴은 안구건조증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DHA 또는 EPA)
DHA 성분은 망막의 구성 성분으로 눈물막을 튼튼하게 하여 눈물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고 EPA 성분은 염증 발생을 억제합니다. 최근 식약처에서 오메가-3 지방산 속의 DHA와 EPA 성분이 안구 건조 개선, 기억력 개선, 혈액순환 개선, 혈중 중성지질 개선이라는 기능을 인증한 바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건기식 표안구건조증에 좋은 건기식 표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우성욱 원장 (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정원도 원장 (안과 전문의),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우성욱 서창밝은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