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고수는 특유의 강한 향으로 호불호가 뚜렷이 갈리는 채소이다. 영어로는 코리엔더(coriander), 중국어로는 샹차이(香菜), 일본어로는 파쿠치(パクチー)라고 불리는 등 다양한 이름만큼이나 많은 요리의 풍미를 돋우는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평소 쌀국수 등 아시안 음식점에 갈 때마다 ‘고수는 빼고 주세요’를 외쳤다고 해도, 고수의 풍부한 영양과 효능을 알고 나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고수

고수 특유의 향기 속에 숨겨진 효능은?

‘비누를 먹는 것 같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강하고 특이한 고수의 향은 제라니올(geraniol), 리날로올(linalool), 보르네올(borneol) 등의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들은 공통적으로 위장의 작용을 도와 소화를 촉진하고 식용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제라니올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기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호르몬 균형을 정상화하고 갱년기 장애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르네올과 리날로올은 진정 및 진통,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다공증 예방하는 ‘비타민 K’ 풍부

고수에는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돼 있다. 고수의 비타민 K 함량은 100g당 310μg으로 시금치 (270μg)보다 많다. 비타민 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부상이나 수술 시의 지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뼈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의 활성화를 돕는 기능으로 골다공증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고수에는 비타민 K 외에도 칼슘과 마그네슘, 인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들이 다양하게 포함돼 있어 ‘천연 뼈 건강식품’이라고 불릴 만하다.

‘베타카로틴’ 함유로 면역력 증진에 도움

녹황색 채소인 고수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로서, 섭취하면 신체 점막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A로 변해 우리 몸을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베타카로틴은 눈이 빛을 느끼는데 필요한 ‘로돕신’이라는 물질로도 변하므로 야뇨증 예방 및 개선, 시력 저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몸에 쌓인 과다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

고수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의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하고, 미네랄의 균형을 유지하며 부종이나 고혈압을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이뇨 작용을 통해 소변과 함께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 최근에는 고수의 킬레이트 작용, 즉 카드뮴이나 수은 등 유해 중금속 및 방사성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고수의 생잎은 살짝 뜯기만 해도 향이 나지만, 건조시킨 고수는 생잎에 비해 향기가 약하므로, 고수의 향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도전할 만하다. 많은 건강 효과를 가진 고수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Smart tag : 야뇨증 고혈압 폐경기증후군
  •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 추천 11
  •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 지켜주세요! 공유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뉴스 작성자

박혜선 사진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꿈꿉니다. 바른 가치와 따뜻한 마음 ..

이 기자의 다른 글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