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인공 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해 독립적으로 고정이 가능한 치료 방법으로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하며 기본적인 치아 기능과 심미성이 우수하여 수많은 환자가 선택하는 치료이다. 자연치아의 대체물로써 반영구적인 수술법 중 하나이며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치료이기도 하다.

임플란트

특히 임플란트에 대한 건강보험 확대적용으로, 만 65세 이상이라면 임플란트 비용의 30%만 내면 되므로 부담을 최소화하여 시술할 수 있다. 노년층에 접어들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특히 연세가 높으신 분들은 치아를 상실했음에도 자발적으로 치과를 찾는 일이 드물기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기에 더욱 꼼꼼한 진단과 검진이 필요하다.

임플란트 치료를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점은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지의 여부이다. CT, 엑스레이를 통해 임플란트를 심어야 할 부위의 골질, 골량을 파악하여 환자의 치아 모형을 제작한 뒤 정밀 진단을 거쳐야 한다. 더불어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시술 난이도가 높으며, 의료진의 노하우와 정교함이 필요하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만족도 높은 시술을 위해선 정형화된 임플란트 시술보다 개인의 상태와 잇몸 건강을 꼼꼼히 체크 한 후 환자 본인에게 알맞은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사람의 구강 구조, 치열은 물론 잇몸 상태, 턱뼈의 모양은 모두 다르며, 임플란트 종류와 수술 방법이 다양하고 수술에 사용하는 재료도 다양하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시스템을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한다.

치아가 상실된 시기와 연령대, 개수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 계획이 달라지므로 최대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발치 즉시 시행하는 당일 임플란트의 경우 주변 치아 조직의 형태가 손상되지 않고 기존 치아 위치가 자연스럽게 보존되어 깊이나 각도를 더 잘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발치한 지 오래되었거나 뼈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뼈 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주변 치아가 손상되어 다수의 치아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아가 다수 상실된 경우는 상실된 수만큼 임플란트를 식립하거나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식립 후 보철물로 대체하여 치료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 전문의)>

Smart tag : 보철치료(임플란트)

뉴스 작성자

이민욱 사진

이민욱 치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