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건강 돕는 음식

혈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고혈압을 비롯해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식품은 무엇일까?

블루베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슈퍼푸드 블루베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미국의 한 대학에서는 규칙적인 블루베리 섭취가 혈압 개선 및 동맥 경화 완화와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통곡물

현미와 귀리 등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 건강 증진을 돕는다. 통곡물의 식이섬유가 과일이나 채소 식이섬유보다 암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고, 하버드대 의과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통곡물의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사망 확률이 17% 낮아진다고 한다.

견과류

호두와 아몬드 등 각종 견과류 섭취는 유해 콜레스테롤 LDL 저하에 도움을 준다. 미국심장학회는 일주일에 다섯 번 이상의 견과류 섭취가 협심증 발병률을 줄인다고 발표했으며 한 연구에서는 견과류의 비타민 E 성분이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춘다는 결과가 나왔다. 단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하루 한 주먹만큼만 먹으라는 ‘한 줌의 법칙’을 꼭 기억하자.

감귤류

귤, 오렌지, 자몽 등에 들어 있는 플라바논 성분은 혈관과 모세혈관 강화를 도와 뇌경색 발생률을 낮춘다. 영국의 한 의과대학 시험에 따르면 감귤류의 플라바논 섭취량이 많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보다 뇌경색 발생률이 19% 낮았다. 단 과일 자체는 당이 높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고 주스보다는 생과를 먹는 것이 유익하다.

고칼륨 식품

이탈리아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칼륨을 매일 1.64g 이상 섭취하면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21% 낮아졌고 기타 심혈관 질환 위험률도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나트륨 과잉 섭취로 인한 혈관 손상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해조류, 견과류, 시금치, 버섯 등 채소류 위주 식단을 구성하자.

생선

생선의 지방에 함유된 EPA와 DHA는 혈전 생성을 예방하고 혈관 강화를 도우며 나쁜 콜레스테롤 LDL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미국심장협회는 혈관 건강을 위해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과 같은 생선을 주 2회 이상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계란

미국 영양학회 저널에 게재된 한 논문에 따르면 매일 계란을 한 개씩 먹으면 뇌졸중 위험이 12% 낮아진다고 한다. 계란 노른자의 항산화 성분 루테인이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비타민 E가 혈관 질환으로 인한 뇌 손상 방지를 돕는다.

다크 초콜릿

적당량의 다크 초콜릿 섭취는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독일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18주 동안 매일 다크 초콜릿 한 조각을 먹은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20%가량 낮아졌으며,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의 한 연구팀은 다크 초콜릿이 유해 콜레스테롤 LDL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Smart tag : 뇌혈관질환 치매(혈관성) 혈관염 고혈압 혈관 성인

뉴스 작성자

최정연 사진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뷰티
  • 이메일 vicky@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