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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런 성인병 관리에 오메가-3 지방산이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서 만들지 못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으로, 생선이나 들깨, 들기름에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들깨에는 오메가-3 지방산 계열인 알파-리놀렌산이 60% 이상 함유돼 있어 식물 중 가장 많은 함량을 자랑한다.

▲ 들깨의 효능

들깨 (출처: 농촌진흥청)

사진 = 들깨 (출처: 농촌진흥청)

1. 성인병 예방 = 들깨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은 몸속에서 DHA와 EPA로 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등을 낮춰 혈관 청소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알파-리놀렌산은 뇌동맥 막힘에 의한 사망 및 뇌졸중을 예방하고, 심혈관질환에서 혈압강하 효과가 보고되었다.

2. 치매 예방(뇌 기능 향상) = 알파-리놀렌산은 뇌의 기능을 촉진해 학습능력 향상 및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한, 들깨에 들어 있는 로즈마린산은 항산화와 치매 예방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3. 알레르기 질환 예방 = 알파-리놀렌산은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며, 특히 깻잎에 풍부한 로즈마린산은 항염증 작용으로 알레르기성 비염 및 결막염을 경감시킨다. 들깨의 루테올린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 알레르기로 인한 기침, 가래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 들깨를 활용한 요리

들깨 미역국

[재료] 들깻가루 24g, 건미역 20g, 간장 8g, 참기름 4g, 다진 마늘 4g, 국물용 멸치 4g, 건다시마 2g

들깨 미역국

1) 찬물에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다.
2) 미역은 불린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미역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다가 멸치 다시마 육수를 넣어 끓인다.
4) 다진 마늘을 넣고 간장으로 간을 한 뒤 들깻가루를 넣어 마무리한다.

순두부 들깨탕

[재료] 다시 1컵, 순두부 50g, 애호박 5g, 느타리버섯 10g, 들깻가루 2g, 간장 8g

1) 다시마, 멸치, 조개 등을 우려낸 다시(맛국물)를 만든다.
2) 애호박은 먹기 좋게 반달썰기를 한다.
3) 1번 재료와 애호박을 냄비에 넣고 반쯤 익혀준다.
4) 다음 순두부, 느타리 순서로 넣고 끓이다가 들깻가루, 간장을 넣어 마무리한다.

토란대 들깨범벅

[재료] 불린 토란대 200g, 간장 1큰술, 들기름 1개, 들깻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시 300mL

들깨 요리

1. 불린 토란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2. 토란대에 다진 마늘과 간장, 들기름을 넣어 무쳐둔다.
3. 달궈진 팬에 무쳐놓은 토란대를 넣고 볶아주다 다시를 넣고 끓여준다.
4. 어느 정도 졸여지면 들깻가루를 넣어 잘 어우러지게 볶아준다.

<참고 = 농촌진흥청 ‘한국인의 건강지킴이, 들깨’>

Smart tag : 고혈압 당뇨(인슐린비의존) 치매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질환 간·담낭·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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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윤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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