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평소 달걀 소비가 많습니다. 살충제 계란 때문에 계란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게 되는데요. 계란을 구워 먹거나 삶아 먹는 것도 모두 위험할까요? 계란 음식은 모두 피하는 것이 좋을까요?

달걀달걀

A. 우선 살충계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이 가열해도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공식품이나익히는 조리를 통해서 제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공식품이나, 빵과자에 들어가는 계란의 양으로 아주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계란을 생산하는 곳이 모두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건강한 식품을 살 수 있는 소비자 단체의 감독으로 관리되고 있는 생협이나 기타 믿을만한 식품 판매하는 곳에서 구입해 드신다면 그 위험은 미미할 것 같습니다. 사실 수요와 공급의 원칙 측면에서 소비자가 어떤 식품을 찾는지를 보면서 시장은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의 올바른 소비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공식품이나 빵 과자 등은 사실 바람직한 건강관리 측면에서 그리 권하는 식품이 아니므로 평소에 자주 드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줄여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몸은 간이라는 기관을 비한 해독 기관에서 해로운 물질을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그런데 해독 기능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평소 균형 있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은 훨씬 해독능력이 좋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식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먹지 않는 것은 오히려 영양부족과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여 해독 능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국가 기관에서 발표하는 내용을 잘 살펴보고 취해야 하고, 그로 인해 다소의 수정이 필요할 수는 있겠으나 건강관리의 큰 틀에서 볼 때 큰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태에서 상기 내용을 근거로 아래와 같이 식사 지침을 권해 드립니다.

1. 계란을 믿을만한 기관의 것으로 구입해서 매일 또는 주 3회 1~2알씩 드십시오. 그래야 영양의 균형에 좋습니다.
2. 가공식품은 가능하면 피하면 좋지만 필요한 경우에 그 또한 믿을만한 기관에서 구입해 드십시요.
3. 빵이나 과자는 성인이라면 권하지 않으므로 안드시는게 좋고 만약 드시려면 아주 소량만, 믿을만한 기관의 것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4. 아이들은 반드시 검증된 곳의 식품으로 먹도록 하십시오.
5. 충분히 익힌 채소를 하루 300g 이상을 드시면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과일이나 단 음식은 가능하면 피하십시오. 유해 물질 배출에 방해가 됩니다.

계란, 생선, 우유, 고기 등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먹지 않는 것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 우리 몸은 영양불균형 속에 또 다른 건강의 위험이 생기게 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건강을 헤치게 되는 결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문의에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 상담사 강은희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강은희 서울아산병원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