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얼굴 코 옆이랑 턱 쪽에 갑자기 오돌토돌한 좁쌀 같은 게 생겼습니다. 어떻게 없애야 할까요?

성인 여성성인 여성

A.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면포성(좁쌀) 여드름으로 판단됩니다.

여드름의 원인을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피지 분비가 많을 때 모공이 막히면 면포성(좁쌀) 여드름이 먼저 생기고 이후 여드름균의 작용으로 염증 반응이 생기면 붉은색을 띠는 염증성 여드름이 생깁니다.

좁쌀 여드름의 경우 여드름균의 작용으로 염증성 여드름으로 전환되기도 하고 그냥 그 상태로 머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자인 경우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관망해도 되지만 일부라도 염증성 여드름으로 전환되기 시작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물론 좁쌀 여드름의 존재 자체가 본인에게 스트레스라면 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더불어 압출을 해주면 됩니다. 손으로 눌러 짤 경우 입구가 많이 열려 있으면 나오기도 하지만 대개는 잘 나오지 않으며 오히려 자극되어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에서 효율적으로 짜내기는 어려우므로 병원에서 짜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좁쌀 여드름을 짜주는 피부 관리는 크게 모낭 내의 각질을 제거함으로써 모공을 열어주고 피지를 짜내는 스킨스케일링과 그런 과정은 없이 바로 짜내는 여드름케어로 나뉩니다. 가정에서는 피지가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각질 제거와 딥클렌징이 필요하며, 좁쌀 여드름이 있을 때는 유분이 많은 화장품 대신 수분을 공급해 주는 화장품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남상호 클린업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