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제 가슴 여유증인가요, 아닌가요?” 최근 남성들이 흔히 하는 질문이다.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증의 줄임말로,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이러한 가슴 모양의 특성상 단순히 살이 찐 것인지, 정말 여유증인지 스스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여유증은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해야 할까?

남성의 가슴 남성의 가슴

여유증 진단에 앞서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현재의 나이이다. 10대 청소년의 여유증은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로 여성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유선조직이 발달하여 생기지만, 호르몬이 안정되면서 90% 이상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심리적으로 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에 신체적인 콤플렉스 보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상당히 심각한 경우가 많다. 이 시기에는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 마음의 병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성인이 된 후에 여유증이 발생했다면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에 앞서 명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및 초음파 검사를 통해 여유증 여부를 알 수 있지만 그 전에 간단히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도 좋다.

마른 체형에 가슴만 유난히 돌출되어 보인다면 손쉽게 여유증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살이 많은 체질이라면 단순 지방인지 여유증 증상인지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단순 지방이라면 운동을 통해 살을 빼면서 개선할 수 있지만, 비만으로 인해 가슴이 돌출된 경우에도 지방과 함께 유선조직이 함께 발달할 수 있으므로 육안으로 이를 진단하기는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성인이 된 이후 여유증 증상이 있다면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유륜 둘레를 절개한 후, 주변 지방을 흡입하여 가슴을 평평하게 만든 뒤 유선조직의 정확한 위치와 조직의 정도를 파악하여 이를 제거하는 것이다. 유륜 절개는 유륜 속 유선조직을 육안으로 직접 파악하여 제거하기가 쉽고, 수술 후 흉터가 유륜 색상에 가려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일차적으로는 여유증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지만 흉터의 최소화, 유두의 감각 보존 등 놓치지 말아야 할 기본적인 수칙이 있다. 유륜 절개 시에는 유륜 둘레를 따라 아주 작은 절개를 가하여 흉터가 눈에 잘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수철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