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들의 몸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여성형 유방증’이라는 단어가 흔한 단어가 되었다. 많은 남성이 자신은 여성형 유방증이 아닌가 고민하고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여성형 유방증의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슴을 가린 남자가슴을 가린 남자

남자의 가슴이 여자의 가슴처럼 발달한 경우를 말하는 여성형 유방증(여유증)은, 어느 정도이면 여유증으로 진단되는지 모호한 것이 사실이다.

의학적으로 말하는 여유증은 유선조직에 의한 유륜하 부위의 융기 또는 돌출을 말한다. 유선조직은 원래 여성에서 발달하는 것이 맞는데, 사춘기 전 비만이나, 성호르몬 이상이 있는 경우 남성에게서도 유선이 발달하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여유증을 자가진단하는데, 다음과 같은 것을 체크할 수 있다.

1. 유륜 부위가 측면에서 볼 때 다른 부위에 비하여 융기되어 있는가?
2. 유두가 발달하여 평균이상의 크기인가?
3. 유륜이 넓어져 있는가?

체크 항목 중 1번이 가장 중요하다. 유륜 부위가 유선조직에 의해 돌출된 경우에는 2번과 3번은 흔히 관찰되기 때문이다.

여유증 치료대상은 위 세 가지 증상 중 1번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이면서 그로 인한 신체적 콤플렉스를 느끼는 경우가 해당한다. 유선조직의 발달로 인한 여유증의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대부분에서 필요하다. 보통은 유선조직만 제거하면 주변 조직 보다 함몰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변의 지방조직을 함께 제거하여 외관적인 완성도를 높이게 된다.

위의 세 가지 증상이 뚜렷하지 않으면서 가슴 전체적으로 지방조직이 축적되어 가슴이 비대한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를 가성여유증이라고 한다. 가성여유증은 전신적인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은 다이어트와 운동을 먼저 시행해 볼 수 있으나, 가슴부위의 지방조직은 다른 부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잘 빠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다른 부위에 비하여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성여유증으로 다이어트와 운동을 해도 별 효과를 보는 경우 마찬가지로 지방흡입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김상규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상규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