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남자친구와 처음으로 관계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관계 시 아프기만하고, 오르가즘을 느낀적이 없습니다. 불감증은 심리적인 요소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데, 제가 불감증이라면 치료가 가능할까요? 교정 방법이나 해결 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여성의 오르가즘 장애는 여성 성 기능 장애 중 두 번째로 많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혀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원발성 오르가즘 장애라고 하며, 특정인이나 특수한 상황에서만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속발성 오르가즘 장애라고 합니다.

사실 오르가즘은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처음 관계 시부터 항상 환상적인 느낌이 드는 것은 아니랍니다. 성생활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여성들 역시도 매번 오르가즘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처음 성생활을 시작하는 여성들의 경우에는 질 오르가즘을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고민하는 여자고민하는 여자

성생활을 하는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면 약 50%의 경우 오르가즘을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30대 이상이 되면 오르가즘 장애의 빈도가 약 10% 이하로 감소합니다. 이는 오르가즘이 후천적인 경험이나 학습, 그리고 노력여하에 따라 개발되고 강화되는 것을 시사한다고 하겠습니다. 아직 성 경험이 많지 않으면 질 오르가즘을 잘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여성들이 오르가즘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파트너와의 심리적인 친밀감 외에도 충분한 골반 바닥근육의 훈련(케겔 운동이나 요가, 에어로빅 등으로 강화시킬 수 있음), 그리고 파트너의 충분한 전희(적어도 10여 분 이상) 등이 오르가즘 장애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성관계 시 너무 오르가즘에 집착하지 마시고 충분히 이완된 상태에서 관계를 갖는다면 자연스럽게 원하는 오르가즘이 찾아올 거라 생각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황인섭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황인섭 예화인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