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얼마전에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비만(체지방률 23.1%, 복부지방율 0.89로 배가 나왔습니다)이 문제였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높게 나왔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콜레스테롤로 인한 병들인데요. 고지혈증이 예상된다고 하는데 동맥경화 검사는 정상으로 나왔거든요. 혹시 동맥경화가 뇌출혈의 전단계가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A.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위험인자입니다. 아직 동맥경화가 없더라도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으면 향후 동맥경화로 진행될 확률이 크게 높아지겠지요. 따라서 적극적으로 수치를 낮추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줄자로 허리를 재는 여성줄자로 허리를 재는 여성

동맥경화로 인한 대표적인 질병이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심근경색입니다. 뇌출혈도 생길 수 있지만 뇌출혈은 대개 고혈압과 더 관계가 높습니다.

동맥경화검사가 정상이란 의미가 혈관의 변화가 0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검사에서 동맥경화 검사 양성으로 나오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입니다. 정상/비정상의 구분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되는 문제이니만큼 혈관노화를 늦추기 위해 위험인자를 가급적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체지방율 23%면 높은 편이네요. 복부비만도 동맥경화의 위험인자 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운동을 꾸준히 해서 뱃살을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용우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