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에 건강하고 탄력 있는 연예인의 허벅지를 보고 꿀벅지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는 하체비만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하체 비만에서 탈출하고 꿀벅지를 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하체 비만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필수다. 지금 운동을 하거나 다이어트 식단을 시작하기로 했다면 적어도 3개월 이상, 6개월 동안은 제대로 지키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이 어떤 유형의 하체 비만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나는 어떤 유형의 하체 비만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 식습관을 갖도록 해보자.

허벅지 살을 잡은 여성허벅지 살을 잡은 여성 1. 자꾸만 붓는 부종형 하체 비만

저녁이 될수록 다리가 부으면서 단단해지는 경우로 가장 일반적인 하체 비만의 유형이다. 아침 저녁으로 신발을 신을 때 사이즈가 다르게 느껴진다면 부종형 하체 비만이라고 할 수 있다. 발목이 굵고 무릎 부위에 살이 많은 경우도 마찬가지다.

허벅지부터 종아리까지 굵으며 엉덩이 보다는 허벅지 무릎선 위가 굵은 편이고 종아리가 원통형으로 전체적으로 굵고 누르면 물렁물렁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 해결방안 : 짜게 먹지 않게 소변이 잘 배출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된다. 그리고 부종을 가라앉혀주는 다이어트를 통해서 관리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체지방이 가득한 지방형 하체 비만

부종형 다리가 살이 된 상태로 부기와 셀룰라이트가 결합해 살이 된 하체 비만 된 경우로 셀룰라이트로 인해 허벅지 뒷부분 피부가 오렌지껍질처럼 울퉁불퉁하게 보인다.

배꼽 아래 하복부와 엉덩이가 넓고 허벅지까지 굵으며 종아리는 상대적으로 작고 체지방 분석해보면 지방이 많고 근육은 부족한 유형이다.

◈ 해결방안 : 달고 기름진 음식을 삼가고 단백질 식품과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을 그리고 부기빼는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전기 침이나 부항 요법을 통해서 관리하는 것이 도움된다.

3. 우람하게 튼튼한 근육형 하체 비만

하체 비만 중에서도 가장 다이어트가 어려운 경우로 운동선수에게서 볼 수 있는 유형이다.

부종형, 지방형을 거쳐 셀룰라이트가 단단해진 경우로 종아리에 알통이 생기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유전적인 내력과 많은 운동을 통해 생긴 것일 수 있다. 허벅지와 종아리에 굵고 단단한 근육선이 보이고 허벅지는 양측면이 굵고 옆에서 보면 허벅지 가운데가 불룩하다. 종아리는 중간부분이 굵고 단단한 편이다.

◈ 해결방안 : 마사지요법과 함께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과 칼슘섭취를 일시적으로 줄이고 탄수화물과 비타민, 섬유질의 식사를 대신하는 것이 좋다.

어떤 다이어트 간에 단기간에 성공하는 법은 없다. 먼저 자신의 유형을 파악하고 항시 꾸준한 식생활관리를 통해서 요요 현상을 막는 것이 도움이 되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건호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건호 건양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