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피부에 가시가 박히면 제거할 때까지 신경 쓰이고, 불편하다. 대다수의 사람은 불편함을 못참고 결국 집게나 바늘을 찾아 제거를 시도하기 일쑤다. 하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가시를 집게나 바늘로 제거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바늘로 찔러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은 삼가는 것이 좋다. 하이닥 상담의사 이학민 원장은 “바늘로 가시를 제거할 때 가시가 보이지 않아 살점만 찌른다면 가시가 더 깊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경고했다. 이어 작은 가시라면 수주 후 빠지지만, 이물감이나 근처 살이 딱딱해지며 굳은살처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 힘들다면 근처 병원에서 제거할 것을 권했다.

선인장과 손선인장과 손

그렇다면, 집에서 가시를 제거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Healthline은 집에서 가시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1.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이물질을 아프지 않게 제거할 수 있다. 베이킹 소다는 피부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피부를 부풀어 오르게 하고, 이물질은 피부 표면으로 이동시킨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베이킹 소다 1/4 티스푼에 물을 섞어 만든 반죽을 올리면 된다. 베이킹 소다 반죽을 올린 후, 멸균 붕대로 감아 24시간이 지난 후 표면으로 올라온 이물질을 핀셋으로 제거하면 된다. 이때, 핀셋은 소독 후 사용해야 하며 가시를 제거한 후에는 연고를 바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테이프

이물질이 표면 가까이에 있다면 테이프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물질이 있는 부위에 작은 테이프 조각을 붙인 후 잠시 시간을 두고 테이프를 천천히 떼어내면 되는 간단한 방법이다. 테이프를 뗄 때는 가시가 박힌 반대 방향으로 부드럽게 떼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특히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아동에게 사용하면 좋은 방법이다.

3. 바나나 껍질 & 감자 껍질

바나나와 감자 껍질은 베이킹 소다와 마찬가지로 피부를 부풀어 오르게 하여 이물질을 밀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 바나나와 껍질을 잘라 이물질이 있는 부분에 올리고, 붕대로 감아 하루가 지난 후 이물질을 제거하면 된다.

피부에 박힌 파편, 병원에 가야 할 때는?

피부에 이물질이 박힐 경우 세균이 유입되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제거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피부 아래에 이물질이 깊이 박힌 경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정맥 근처에 이물질이 박히거나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 유리 조각이 박힌 경우, 발적 또는 홍조, 고름,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학민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학민 더연세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