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어릴 때부터 마른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사람들은 참 아무렇지도 않게 못 먹어서 그런 거냐, 맞는 옷은 있냐 등 마음에 상처가 되는 이야기를 합니다. 살을 찌워보려고 튀긴 음식을 매끼 먹거나 탄산음료를 물 대신 먹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속에서 탈만 나고 몸무게는 늘지 않더라고요. 저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체중계체중계

A. 건강한 체중증가를 하셔야 합니다. 튀긴 음식을 매끼 먹거나 탄산음료를 물 대신 먹는 것은 위에 부담을 주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중증가를 위해서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채소 3가지, 단백질 1가지, 밥 1/2~2/3공기 섭취 시 간식으로 과일, 우유, 견과류를 아침과 점심 사이에 간식으로 넣고 점심과 저녁 사이에는 단백질 셰이크를 추가해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단기간 고칼로리, 외식, 간식 등으로 체중을 잘못 증가시키면 혈액 검사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나 당, 중성지방, 간 수치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식사 관리를 하면서 체중을 정상 체중에 맞게끔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단백질 셰이크를 구입할 때는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시고 단백질 중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인 걸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마른 체형이시고 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간식 대신 섭취하시고 흰 우유에 타서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참고로 단백질은 마시는 것 보다 씹어서 드시는 것이 칼로리는 비슷해도 더 오랜 포만감을 지속 지켜 줍니다. 단백질 셰이크를 구입하기 어려우시다면, 두부로 셰이크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두부 셰이크는 두부 1/4모, 바나나 작은 거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우유 100mL를 믹서기를 이용해 갈아서 만들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조혜리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조혜리 정관보건지소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