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겨울방학과 설 연휴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쌍꺼풀 수술을 받았다. 성형외과 의사들은 이맘때면 환자들에게 항상 많이 듣는 말이 있다.

"붓기가 안 빠져요, 너무 많이 부었어요."

그러면 대부분 이런 질문에는 항상 비슷한 대답이 돌아간다.

"기다리면 빠져요. 인내심을 갖고 조금만 더 기다려 보세요"

물론 맞는 말이다. 눈성형 수술 후 피가 차고 난 후 피가 흡수되는데 시간이 소요되고 피가 다 빠지고 나면 림프관의 순환이 천천히 개통되기 때문에 림프부종이 빠지는데 또 시간이 소요된다.

여성의 얼굴여성의 얼굴

하지만 옛날처럼 수술 후 별다른 치료 없이 그냥 기다리는 것 보다는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시도를 하면 더욱더 빨리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체액의 순환과 배출을 위해서 누워서 생활하는 것 보다는 상체가 높이 유지되도록 자세를 신경 쓰고, 따뜻한 마사지를 자주 하여 안면부의 림프액들의 분자운동량을 높여 확산이 되어 빨리 분산되도록 림프 배액을 유도하자. 또한 안와 주변부의 림프 흐름이 원활하도록 림프관의 흐름의 방향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쓸어주는 도수 마사지도 도움이 되겠다.

시중에는 눈두덩이를 물리적으로 마사지해주는 기기도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헬륨-네온 원소를 이용한 파장의 재생 레이저와 특정 파장의 붓기 레이저로 치료를 해주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적외선을 이용하여 안면부 혈액 순환을 늘리는 방법이 있고 실제로 적외선을 이용하면 안과 영역에서는 각막의 눈물량이 많아져서 안구 건조증을 완화시킨다는 논문도 있다.

약제 중에도 사안의 중증도에 따라 이뇨성분의 약제를 쓰기도 하고 항산화제 주사제 등을 이용해서 조직의 빠른 치유를 돕는 경우도 있다.

조직이 국소적으로 심하게 부어 있다면 조직에 위축을 유도하거나 멍의 성분이 빨리 빠지도록 직접 상처에 주사하는 치료도 있으니 본인의 상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면 치료를 받아 보도록 하자.

그러나 흔히들 복용하는 호박즙이나 기타 민간 보조 식품은 의약품은 아니어서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지만 간접적으로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들은 복용함으로써 회복을 보조하는 기능이 있다고 하겠다.

특히 한약제 복용에 있어서는 더욱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으니 효과가 있다고 하는 약을 맹목적으로 사먹지 말고 전문가와 긴밀히 상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상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상호 크리스마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