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밥, 빵, 면 등 탄수화물을 섭취를 줄여 섭취하는 당질 제한식을 먹고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있는데 당뇨약을 먹지 않고 식이조절로만 혈당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A. 당질 제한식으로 혈당이 조절되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을 조절할 때 가장 쉬운 것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며 가장 어려운 것은 지속적으로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혈압이나 혈당 수치에만 얽매여 긴장한 상태로 지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힘든 일입니다.

탄수화물탄수화물

영양학적으로 탄수화물과 지질, 단백질은 골고루 섭취해야만 하는 기본 영양소입니다. 이 중 어느 하나를 과도하게 억제하는 것은 의학적으로도 옳지 않습니다. 물론 하나를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약물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방법이 가장 좋으며, 폭식이나 과식하는 식습관은 피하고 만약 혈당 조절이 안돼 추가 약물이 필요하다면 바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당뇨병의 가장 큰 적은 바로 관리에 지쳐버리는 것입니다. 혈당 조절을 위한 노력 자체에 부담을 갖는다면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실천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정현>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양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