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과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중 정수리 탈모의 주된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이다. 선천적인 요인보다는 후천적인 생활환경에 의한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끼치며, 스트레스와 과로 등으로 정수리 부위의 두피가 붉고 뜨거워지면서 염증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정수리 탈모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게 된다. 불규칙한 식사, 수면 부족, 임신이나 출산,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주된 원인이며, 특히 스트레스로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정수리 탈모는 곧 현재의 몸속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하나의 증상이다. 이 때문에 몸 상태를 개선하고 스트레스 등을 개선하면 정수리 탈모 고민에서 탈출할 수 있다.

걱정스러운 표정의 여성걱정스러운 표정의 여성

한의학에서 두피는 에너지 소모가 많은 뇌로 인해 인체에서 열이 가장 많이 방출되고 있는 부위로 보고 있다. 따라서 지나친 두피의 열은 정수리 탈모를 유발하므로 머리의 뭉친 열독을 풀어주는 침구치료와 열을 순환시키는 한약 처방을 하는 것이 정수리 탈모 치료의 포인트. 한방 탈모치료는 발모, 양모 효과와 더불어 모발 스스로 잘 자랄 수 있는 자생력을 길러주고 체질까지 개선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렇게 근본적인 치료를 하면 두피, 모발 건강과 함께 몸속 장부와 기혈 흐름까지 좋게 하여 건강에 도움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오충선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오충선 피브로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