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고혈압 환자 중 8~10% 정도가 발기부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자체가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동맥경화로 음경동맥혈 공급이 저하되거나, 고혈압과 함께 흔하게 동반되는 당뇨병으로 인한 발기기능의 저하, 또 고혈압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약이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한 고혈압 약이 발기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해 약에 너무 의존을 하게 되면, 발기부전의 치료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혈압을 재는 모습혈압을 재는 모습

고혈압 환자의 발기부전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고혈압치료와 발기부전치료의 2마리 토끼를 다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환자에게 연관되어 있는 스트레스, 비만, 담배, 과음 과 같은 생황습관의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1. 생활습관, 식습관 바로 하기

약물치료나, 수술치료에 앞서 가장 신경을 많이 써서 잘 지켜야 하는 중요한 부분 입니다. 과음을 하게 되면 음경팽창에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게 되고 동맥을 통한 혈류 공급에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흡연은 심혈관계 기능의 이상을 주게 되어 발기부전을 유발하고, 고지방 고열량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권장합니다.

2. 약물치료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환자 및 심장질환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들은 발기부전 치료를 위한 치료제의 처방이 순환기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 보다는 안정성과 반응성이 우수한 발기유발주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술치료

생활습관의 교정이 어렵고 약물치료에도 큰 효과가 없으며, 심한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해면체 내에 음경보형물을 삽입하여 인위적으로 발기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치료방법 입니다. 자연발기 상태와 유사하며, 외관상으로는 전혀 티가 나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산점 오세권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오세권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