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와 발기불능은 2대 남성 성기능 질환으로 할 만큼 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질환이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데서 끝나지 않고 서로 상호적인 영향을 통해 확대된 질환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루증상으로 심리적 압박을 심하게 받는 경우 심인성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조루증을 치료하면 발기부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조루증이 없더라도 발기부전 증상이 심한 경우 심인성 조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불로 얼굴을 덮은 커플이불로 얼굴을 덮은 커플

이때는 발기부전을 치료하면 조루증이 치료 됩니다. 일부 조루증 환자에서는 조루증 치료 후 비로서 발기부전 증상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루증으로 성관계 시간이 짧아 발기부전의 초기증상인 발기 유지력 저하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조루증상이 있지만 발기는 가능한 상태, 조루증상은 없지만 발기가 안될 수도 있는 상태가 서로상호영향을 통해 조루와 발기부전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는 자율신경계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둘은 하나가 활발해 지면 다른 하나는 억제되는 방식을 통해 제어 되고 있습니다.

교감 신경은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스트레스, 정신적 긴장, 성 행위에 대한 불안감으로 활발해지고, 그에 따른 반응으로 혈압과 심장박동수가 높아지고 동공이 확대 됩니다. 남성의 사정 현상이 교감신경과 연관됩니다.

부교감 신경은 교감신경과 반대로 몸이 편안해 지면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 됩니다.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낮아지고 에너지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몸이 작동하게 되고 발기유지와 사정 조절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렇게 교감신경으로 인해 음경의 자극이 극대화 되어 조기 사정으로 조루증상이 나타나고, 동시에 부교감신경의 억제로 발기유지 지속이 어렵게 되어 발기부전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심리상태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조루와 발기부전을 동시에 치료하는 복합제도 개발되고 있고, 또 조루와 발기부전을 동시에 치료하는 시술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