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양성종양이다. 과거엔 자궁근종이 발생하면 자궁적출술이 보편적으로 시행되었지만, 의학의 발전이 거듭되면서 최근에는 근종만 제거하는 근종 절제술이나 비수술적 자궁근종을 치료를 받는 추세이다. 진료를 하다 보면 환자들에게 한방치료에 대한 여러 질문을 받게 되는데, 자궁근종 한방치료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정리해 봤다.

Q1. 한약을 먹으면 자궁근종 크기가 커진다?

고민고민

한의사의 진단 후 처방된 한약이 아닌 시중에서 판매하는 보약이나 건강원에서 판매하는 동물성 약재(흑염소나 개소주 등)가 다량 함유된 한약(엄밀히 말하면 한약이 아닌, 검증되지 않은 한약재 추출액)을 잘못 복용하다 보면 체질에 맞지 않아 오히려 자궁근종을 키울 수도 있다.

자궁근종 한약 치료의 원리는 자궁근종 주변부에 혈관신생을 억제해 불필요한 영양분 공급으로 인하여 자궁근종이 커지는 것을 막고, 불순한 자궁 환경을 개선하여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궁근종 산부인과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한 자궁근종 치료용 한약을 복용하면 복용 중 커지는 일은 없다. 다른 질환 치료용 한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건강검진을 통해 자궁건강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한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을 권한다.

Q2. 모든 자궁근종이 한방치료로 치료할 수 있는가?

자궁근종을 치료할 때 수술을 고려하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근종이 빠르게 커지는 경우△근종이 방광과 직장을 압박하는 곳에 있는 경우△출혈이 심하게 발생하여 생명에 위협을 주는 경우△자궁근종이 불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경우이다. 이 외 자궁근종은 한방치료를 시도해볼 만하다. 다발성 자궁근종이나 거대 자궁근종의 경우 양방의 내과적 치료제와 한방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다. 정확한 치료 가능 여부는 양방과 한방의 소통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병원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Q3. 자궁근종은 반드시 없애야 하는가?

자궁근종은 암과 달리 타 장기나 조직에 전이되지 않는 질환이다. 살아가는데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사멸시켜야 하는 질환은 아니다. 자궁근종 수술 적응증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수술 치료가 최선이지만, 사전에 의료진과 환자 간의 질환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환자가 근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불필요한 수술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결과물만 제거하는 자궁근종 절제술을 받은 경우 언제든 자궁근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자궁을 적출하지 않는 한 환자는 자궁근종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이 방법엔 다양한 형태들이 있다. 정기적인 검진, 긍정적인 마인드, 생활 개선 노력 등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하기 위한 환자의 노력이 가장 우선이다.

자궁근종 재발에 대한 걱정을 안고 있거나, 소화불량 피로 변비 등의 부수적 불편함이 자궁근종과 함께 동반되고 경우라면, 신체 전반적인 면을 살펴 면역체계의 균형을 도모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주는 한방치료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글= 이음여성한의원 김우성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우성 이음여성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