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황반변성’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황반 변성] Macular degeneration / 黃斑變性

색깔과 사물을 구별하는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에 이상이 생겨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질환을 말한다.

노화나 유전, 염증, 고도 근시, 자외선, 고열량 위주의 식습관, 흡연 등이 원인이다. 당뇨와 함께 노인성 실명의 주요 원인이 된다. 노인성과 근시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노인성은 건성과 습성으로 나뉜다.

[노인성 황반 변성]
- 건성은 노화로 인해 망막 아래에 침착물이 쌓이거나 황반부 조직 위축으로 인해 발생한다. 진행이 느린 편이고 황반 변성의 90%를 차지한다. 진행이 느리나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않으면 습성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 습성의 경우 망막 아래 찌꺼기들이 쌓여 황반부의 혈액 공급을 방해하므로 새로운 혈관들을 끌어들이게 된다. 신생 혈관은 쉽게 파열되어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병의 진행 정도가 빠르다.

[근시성 황반 변성]
주로 젊은 층에서 발생한다. 고도 근시의 경우 안구가 지나치게 커지면서 망막 변성이 생기고 막이 찢어져 이 틈으로 새로운 혈관 막이 자라나면서 나타난다.

초기에는 시야가 흐리거나 가까운 거리의 글자나 그림이 흔들리거나 굽어 보이고 심해지면 글자가 뭉쳐서 보이며, 상의 왜곡, 새로운 암점(暗點) 등을 포함한 중심 시력 소실이 나타난다. 비가역적인 중심 시력의 소실로 진행된다.

망막하 신생 혈관이 있을 때에는 항혈관 내피 성장 인자 항체의 안구 내 주사나 광역학 요법을 쓸 수 있다. 재발은 종종 심한 시력 소실을 동반하므로 검안경, 안저 촬영 등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수적이다.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을 위해 외출 시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한다. 또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항산화 기능이 있으므로 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시금치, 브로콜리, 당근 등)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연령 관련 황반변성] / 年齡關聯黃斑部變性

부르크막과 망막 색소 상피층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여 노년층의 법적 실명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 질환이다.

흡연, 동맥 경화, 뇌졸중, 고혈압 등과 관련 있다.

중심와 부근에 맥락막 신생 혈관이 생기는 경우 변형시나 중심 부근 암점 및 시력 저하를 호소한다.

부르크막이 변성되어 색소 상피에서 유래한 유리질 소체가 침착되고 망막 색소 상피층 부위에 황갈색의 드루젠을 관찰 할 수 있다. 색소 상피 변성과 색소 상피 박리를 일으키기도 한다. 약 10%에서 맥락막에 신생 혈관이 생겨 감각 신경 망막 밑에 출혈이 나타나 시력 저하를 일으키기도 한다. 안저 검사에서 망막 하 장액, 출혈 또는 삼출물 등이 있으며 색소 상피 박리, 회색의 맥락막 혈관 신생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신생 혈관이 확인되는 경우 항혈관 내피성장인자의 안구 내 주사나 광역학 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격자 변성] Lattice degeneration / 格子變性

망막의 주변부에 나타나는 변화 증상이다. 망막에 열공(구멍)이 생긴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근시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경계가 선명하며, 둥글거나 달걀 모양의 길쭉한 모양을 보인다. 가운데 망막이 얇아져 있고, 그 위의 유리체는 액화되었으며, 주변부는 유리체와 망막이 붙어 있다. 흔히 망막이나 맥락막(눈알의 뒷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어두운 적갈색의 얇은 막)의 색소 침착이 따른다. 가운데는 혈관 벽이 섬유화되어 흰 줄처럼 나타나 마치 격자처럼 보인다.

열공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격자 변성의 가운데에 있는 작은 원공(圓孔)의 경우, 반드시 망막 박리를 할 필요는 없다. 망막의 다른 여러 모양이나 근시 여부, 반대편 눈의 상태 등을 보아 치료를 결정한다. 망막이 찢어진 열공은 망막 박리의 위험이 높으므로 치료한다. 레이저광 응고술, 냉동 치료술 등이 있다. 망막이 박리되면 수술이 필요하다.

특별한 예방법은 없다. 광시증(어둠 속에서도 불빛이 보이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 날파리증(눈앞에 먼지나 벌레 같은 것이 떠다니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 등의 유리체 박리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때, 망막을 검사하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황반 앞 출혈] Preretinal hemorrhage / 黃班-出血

황반 앞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정맥이나 모세 혈관이 손상되어 일어나며, 망막 혈관 조직의 장애나 전신 질환(고혈압, 당뇨병, 백혈병, 다혈구증 등)이 원인이 된다. 젊은 환자의 경우 직접적인 안구 타박이나 다른 신체 부위의 외상, 발살바(Valsalva) 조작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황반 앞 출혈이 망막과 유리체 사이에서 나타나며, 출혈 부위의 가장자리 위는 수평선을 이루고 아래는 둥글고 경계가 선명하며 황반부에서 주로 잘 일어난다.

출혈은 보통 자연적으로 없어지나 시력에 장애를 준다. 출혈이 시간이 지나도 흡수되지 않을 경우 엔디 야그(Nd-YAG)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거나 유리체 절제술 등의 수술적 요법을 시도할 수 있다.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 조절을 잘 하고 안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망막 색소 변성증] Retinitis pigmentosa / 網膜色素變性症

신경 망막과 망막 색소 상피 세포에 색소가 축적되면서 망막이 손상되는 유전 질환을 말한다. 망막 색소병증(網膜色素病症)이라고도 한다.

X-연관 형질 유전되고, 상염색체 열성으로, 우성 유전된다. 정상인 중에서 상당 부분이 잠재적 소인을 가지고 있어서 가족력 없이 돌발적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많다.

시각 세포인 막대 세포가 파괴되면서 시야가 좁아져 작은 망원경으로 보는 듯하다. 야맹증이 나타나며, 근시, 유리체 혼탁, 원추 각막, 녹내장, 백내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시각 세포인 원뿔 세포가 파괴되면 중심 시야도 볼 수 없어 실명에 이른다.
질환의 진행 단계에서, 임상적으로는 안저에 골소체(骨小體) 모양의 색소반(色素斑)이 관찰된다.

망막 촬영, 망막 전위도 검사, 시력 검사, 굴절률 검사, 검안경 검사, 과거력 청취 등을 통하여 진단하지만, 완치법은 없다. 비타민이나 항산화제를 투여하여 치료한다. 선글라스나 교정 안경을 착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건강 Q&A

  • Q황반변성 문의합니다.

    황반변성으로 치료받은지 2년정도 되었습니다.양안에 백내장,녹내장도 있어서 3년전부터 안약을 넣고 있습니다.한 달에 한 번씩 병원에 가서 황반변성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그런데 일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원도 입니다.황반변성 치료를 받고 계시군요. 백내장, 녹내장까지 있다니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이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계시다니 어느 정도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 Q황반변성

    1. 고도근시도 황반변성의 원인이되나요?2. 황반변성은 주로 어떤 원인으로 생기나요?3. 망막이 안좋으면 (주변부 망막열공이나 변성등) 황반변성의 위험도 증가하나요?4. 중심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1. 고도근시도 황반변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황반변성과는 다른 이유로 황반에 신생혈관이 생기게 되고 신생혈관이

  • Q황반변성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황반변성 치료중입니다.주사를 계속 맞았는데 눈이 흐리고 검사시 휘어져보이는 등 효과가 없어서 의사에게 문의해보니 그 주사는 잘 안들을 거라며 90만원짜리를 맞아야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 입니다.네, 작년에 보건복지부는 가이드라인, 제외국 보험기준, 장기임상문헌, 학회의견 등을 참고해 신생혈관성 연령관련 황반변성에 횟수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 Q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 문의.

    안녕하세요^^황반변성 때문에 이번에 아바스틴을 맞고 왔는데 별 차이가 없고 눈이 흐리네요. 이전에 아일리아를 14회 맞고난뒤 3개월간 주사를 안 마다가 이번에 맞았는데요.오른

    A 내장 수술이 흐리게 보이는 것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일단 사진을 올릴 수 있으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그리고 마지막 질문에 대해서는 현재 황반변성외에 눈에 어떤 질환이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 QTV에서 황반변성에 대한 소식을 들었는데 한번 오면 현 ...

    TV에서 황반변성에 대한 소식을 들었는데 한번 오면 현재로선 치료약도 없어서 병을 늦추는 것 밖에 방법이 없다하네요. 황반변성은 어떤 요인으로 오고 어떻게 눈 관리를 하며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문현승 입니다.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노화, 자외선, 서구적 식생활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평소 건강 관리 및 식생활 습관을 좋게 가지시고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 Q황반변성에 특효약이나 치료방법은 없나요?

    황반변성에 특효약이나 치료방법은 없나요??

    A 황반변성에 대해 현재로는 뚜렷하게 완치를 이룩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없으나 항산화제를 포함한 약물요법(오큐탈 등)과 PDT(photodynamic therapy: 광치료)등이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 Q연령관련성 황반변성이란 ?

    연령관련성 황반변성이란 무엇인가요?

    A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중심와부근에 맥락막 신생혈관이 생기는 경우 변형시나 중심부근암점 및 시력저하를 호소하게 되며 안저검사상 부르크막이 변성되어 색소상피에서 유래한 유리질소체가 침착되어

    SMART TAG : , 시니어, 안과, 황반변성
  • Q황반 앞 출혈이란?

    황반 앞 출혈(preretinal hemorrhage)이란 무엇인가요?

    A 황반 앞 출혈은 망막과 유리체사이에서 생기며 출혈부위의 위 가장자리는 수평선을 이루고 아래가장자리는 둥글고 경계가 선명하며 황반부에서 주로 잘 일어납니다. 정맥이나 모세혈관의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 Q낭포성 황반부종의 증상과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낭포성 황반부종의 증상과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A 낭포성 황반부종은 망막부종으로 시력저하를 야기하며 안저 검사와 형광안저찰영을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 Q낭포성 황반부종이란

    낭포성 황반부종이란 무엇인가요?

    A 정상적으로 혈액은 혈관 안에서만 흐르게 되어있으나 일부 성분이 시력을 담당하는 중심와 망막부위에서 누출되는 병입니다.

    SMART TAG : , 안과, 황반변성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 뉴스
    점점 떨어지는 시력, 혹시 나도 황반변성?

    50대 A 씨는 최근 책이나 신문을 볼 때 눈이 침침하고, 운전할 때 물체의 형태가 희미하고 왜곡되어 보였다. 노안이라 생각하고 뒤늦게 안과를 찾았더니 ‘황반변성’을 진단받아

    SMART TAG : 황반변성, 눈, 안과
  • 뉴스
    시력장애, 실명까지 이르는 황반변성 증상

    치료 없이 방치하면 시력장애는 물론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는 '황반변성'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1~2016년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한

    SMART TAG : 황반변성, 눈, 안과
  • 뉴스
    방치하면 실명 부르는 황반변성 증상

    SMART TAG : 황반변성, 눈, 안과
  • 뉴스
    실명의 원인이 되는 황반변성

    황반변성이란 색깔과 사물을 구별하는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에 이상이 생겨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질환을 뜻한다. 노화나 유전, 염증, 고도근시, 자외선, 고열량 위주의 식

    SMART TAG : 눈, 안과, 망막병증, 황반변성
  • 뉴스
    시야에 검은 점이? 시력까지 위협하는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은 노화에 따른 황반(망막의 중심)의 변화에 의해 일어나는 질환으로, 노인 실명 원인 중 하나이다. 크게 맥락막 신생 혈관을 수반하는 ‘삼출형’과 신생 혈관을 동반하지

    SMART TAG : 황반변성, 눈, 안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