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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욕 부진] Anorexia / 食慾不振

식욕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가 활발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면 일시적으로 식욕이 변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식사를 강요하면 신체의 정상적인 식욕 조절 기능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그러나 질병의 가능성을 가진 식욕 부진(Nervosa, 食慾不振)과 성장이 늦은 경우라면 주의를 요하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돌이 지난 아이들의 식욕은 성인과 달리 몸이 요구하는 에너지에만 좌우되는 경향이 많다. 에너지 소비가 적으면 식욕도 줄어든다.

평소에 잘 먹던 아이가 갑자기 식욕이 없어지거나 음식을 남긴다. 때로는 음식 자체를 거부하기도 한다. 보통 식욕이 부진한 아이는 다른 소화기 증상까지 동반하게 된다. 예를 들어 구역질 내지는 구토, 잦은 복통, 잦은 소화 불량 또는 구취가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설사나 변비 등 대변의 이상을 자주 호소하며. 흉-복부 또는 전신의 피부가 매끄럽지 못하다. 얼굴색은 누렇고 윤기가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하다. 이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살이 빠지며 대개 먹어도 체중이 잘 늘지 않는다.

음식물에 대한 기호를 이야기하는 아이에게는 아무리 불만을 나타내더라도 상대하지 않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음식물에 대한 기호가 매우 심하고, 편식을 심하게 하더라도 일체 신경을 쓰지 않아야 한다. 먹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을 무리하게 먹이려 하면 더욱 악화 될 뿐이다. 계속해서 여러 가지 음식물을 주고, 남기더라도 신경을 쓰거나 화내지는 않는다. 그러는 중에 싫증이 나거나 호기심에서 여러 가지 것을 먹게 된다. 다만 질병의 염려가 있거나 성장이 느릴 때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식사 외 다량의 간식을 제한해야 하며, 소화에 지장을 주는 음식 예를 들어 바나나, 아이스크림, 빵, 청량음료, 밀가루 음식 등을 피한다. 대신 소화가 잘되는 음식물을 먹이며 적당량의 밥을 규칙적으로 따뜻하게 먹이도록 한다. 소아의 식욕부진은 허약체질을 만들게 되는데 허약 체질은 또한 식욕 부진을 초래하는 악순환을 되풀이하여 또 다른 질병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섭생이나 습관 및 환경의 개선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신경성 식욕 부진 식이] Anorexia nervosa diet / 神經性食慾不振食餌

신경성 식욕 부진은 자신의 몸매에 대한 그릇된 고정 관념이나 비만에 대한 극도의 공포증으로 인하여 음식을 거부함으로써 생긴다. 목표 체중을 지나치게 낮게 정하고, 목표 체중에 도달하기 위하여 반기아(semistarvation)나 지나친 운동, 약제를 이용한 강제 배설(purging) 등으로 극심한 체중 감소를 초래하는 정신적 질환으로 흔히 사춘기나 미성년기의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 굶는 습관을 교정하고 생리적인 균형이 회복되면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식습관을 바람직하게 조정함으로써 체중을 늘인다.
- 더 이상의 체중 감소를 방지하고 실질적으로 성취 가능한 목표 체중을 정한다.
- 장기간 동안의 단식으로 인한 생리적 불균형을 교정한다.
- 규칙적이고 균형되게 식사하는 습관을 기른다.
- 점진적인 열량 섭취 증가로 부종을 최소화한다.

- 초기 열량은 너무 높지 않도록 하며(1,200kcal/day 이하), 매주 서서히 200kcal 이상씩 늘인다.
- 탄수화물은 총 열량의 50% 정도가 되도록 한다. 그러나 초기에 증가되는 칼로리는 당질보다 단백질로부터 공급되도록 하는 것이 체내의 과다한 수분 이동과 이로 인한 체중 증가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단백질은 체중 kg당 0.8∼1.0g 섭취한다.
- ‘싫어하는 음식’과 체중 증가에 대한 공포심 때문

[학습 부진] School underachievement / 學習不振

지능은 정상이지만 신경계 이상이나 정서적인 문제, 사회 환경적 원인 때문에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개인 지도를 하여 치료하면 학습 능력과 학업 성취도는 정상이 된다.

- 정서적 원인 : 가정에서의 학습에 대한 무관심,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와 같은 행동 장애, 불안, 우울증
- 사회 환경적 원인 :가족 불화, 부모와의 갈등, 교육 기회의 부족 등

학습 능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특정 영역의 학습 능력이 지나치게 낮다.

자녀의 학습이 부진할 때 부모는 자녀의 학습 행동을 세심히 살펴보고 진료를 받는다. 행동 지능 검사, 학업 능력 검사, 청각, 시각, 신경학적 검사 등을 통하여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한다.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와 교육 목표를 정한다.
치료는 교육적으로 적절히 배려하며 행동 요법, 정신 치료, 가족 치료, 약물 치료 등의 방법으로 실시한다. 학습 장애로 생긴 행동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우울 장애 등 2차적 정신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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