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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Stress /

적응하여야 할 외부의 자극이나 변화, 그리고 이에 적응하면서 느끼는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반응을 말한다.
같은 일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양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아니며, 스트레스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때로는 적당한 자극과 변화를 통하여 인생의 활력소가 되기도 하므로 스트레스 없는 인생은 아마 지루할 것이다.

스트레스정의
스트레스지수평가표
스트레스의의미구분
스트레스의특징

크게 외부적 스트레스와 내부적 스트레스로 나뉜다.

- 외부적 스트레스 : 직업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대표적이다. 특히 남의 일에 간섭 잘 하고, 남의 생각에 쉽게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 사람의 특성과 관련이 많다. 남자는 직장에서의 동료, 상사, 부하와의 관계에 의하여 스트레스를 받는다. 여자는 가정에서 시부모, 남편, 자식과의 관계, 고부간의 갈등, 가족 구조의 이극화 현상(시부모와 남편, 아내와 자녀), 남편의 무관심, 고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가정의 입시 스트레스 증후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 등 스트레스 요인이 다양하다.

- 내부적 스트레스 : 성격에 의한 스트레스와 인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스트레스를 들 수 있다. 같은 일에도 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넘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심하게 괴로워하는 사람도 있다. 또 예전에는 별 문제가 아니었던 일도 어떠한 시기에는 중요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A형 성격(경쟁심과 성취 의욕이 강하고 매사에 적극적임), 강박형 성격, 자기도취형 성격, 히스테리형 성격, 의존형 성격의 경우 성격이 스트레스를 만들기 쉬운 경우이다.

스트레스의원인

스트레스증상

- 급성 스트레스 : 가슴이 터질 듯 심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거칠고 빨라지며, 손과 발에 땀이 나고 차가워지며, 토할 것 같고, 전신의 근육에 힘이 들어가 긴장하며, 입이 마르고, 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지기도 한다.
- 적응과 저항(Fight or Flight) : 급성기가 지나면 자극에 대하여 판단할 여유가 생기고, 이에 대하여 적응하거나 저항하는 반응을 보인다. 신체에는 부신 피질 호르몬 등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변화에 적응한다.

- 과스트레스(Overstress) : 적응하기 위하여 노력하는데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거나 적응에 실패한 경우에는 내부 에너지가 고갈된다. 이로 인하여 피로감을 느끼고 불면증이 생기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또 몸이 아프고 쉽게 지친다. 인생이 재미없다고 느끼면 우울해지고, 불안해하며, 하루하루 견디기 힘들어한다. 이는 아직 질병으로 발전하기 전 상태이다. 일단 이러한 신체 증상이 생기면 증상 자체도 괴로울 뿐 아니라 증상이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어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다음의 다섯 가지 요법으로 치료한다.

- 식이 요법 :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체내에 비타민, 아연과 같은 무기질 소모가 많으므로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술과 카페인이 있는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으로 적당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지나친 당분 섭취는 급격한 혈당 변화를 가져와 스트레스 반응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 운동 요법 : 운동은 스트레스를 잊게 해 줄 뿐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긴장이나 심신의 피로를 풀어 주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 활력과 자신감을 불어넣고 정신 집중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 심호흡법 : 횡격막을 이용한 호흡을 말한다. 복식 호흡이라고도 한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배가 앞으로 나오고, 숨을 내쉴 때는 배가 들어가도록 호흡한다. 복식 호흡은 폐가 가득 차면서 더 많은 산소를 체내로 공급하고, 자연스러운 이완 반응을 유발한다.

- 이완 요법 :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의 생리적 반응은 자율 신경계 각성의 증가와 이로 인한 근육의 긴장 증가이다. 이완은 자율 신경계의 각성을 감소시키는 주요 기법으로 환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율 신경계 각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완 훈련은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매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것으로 점진적 근육 이완법이 있다.

- 약물 요법 : 항불안제가 많이 사용된다. 벤조디아제핀 계열이나 항불안과 항우울 작용이 같이 나타나는 알프라졸람, 진정 작용이 약한 부스피론 등이 있다. 항불안제는 반드시 지시된 용량만큼 복용하고, 변경 시에는 의사와 상의한다. 약물 중단은 수일 혹은 수주에 걸쳐 투여 용량을 줄여 나가도록 한다.

스트레스대응방식(1)
스트레스대응방식(2)

- 우선 스스로 어떠한 일에 얼마만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하고, 체념할 줄도 알아야 한다.
- 다른 사람들과 문제를 나누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 웃음은 긴장감을 해소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 스케줄은 여유 있게 계획하되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스트레스_기본적인복식호흡법
스트레스_주먹에서의근육이완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 外傷後-障礙

거의 모든 사람이 외상으로 경험할 만큼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했을 때 나타나는 장애이다. 예를 들어 전쟁이나 자동차, 기차, 비행기 등의 교통수단으로 인한 사고, 산업장 사고, 폭행, 강간, 테러와 폭동, 때로는 홍수, 폭풍, 지진, 화산 폭발 등 생명을 위협하는 재난이 닥쳤을 때 받은 충격이 원인이 되어 생긴다.

스트레스의 정도보다는 개인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또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사회적 환경, 피해자의 성격 경향과 생물학적 취약성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생존자가 많을수록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살아남은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치료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나이가 너무 어릴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대응 전략이 미숙하여 감정 발달이 어려워지고, 나이가 많을 경우에는 대응 전략이 퇴행되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어려워진다. 정신 분석 이론에서는 스트레스나 외상이 소아기의 미해결된 무의식적 갈등을 다시 불러일으킨다고 보고 있다. 경제적인 보상이나 동정 등 2차적 이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지속되기 쉽다.

주된 증상으로는 위협적이었던 사고에 대한 반복적 회상이나 악몽에 시달리는 등 외상 경험을 재경험하고, 그러한 외상을 떠올리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회피하려고 하거나, 그러한 상기에 대한 반응을 마비시키려 하며, 지속적으로 과민 상태에 있는 증상 등이 있다. 더불어 우울, 불안,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 곤란, 흥미 상실, 대인 관계에서 무관심하고 멍청한 태도와 짜증, 놀람, 수면 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보통 뚜렷한 불안 등 자율 신경계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흔히 해리 증상이나 공황 발작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착각이나 환각, 기억과 주의력 장애도 나타날 수 있으며 희생자가 있을 경우 혼자 살아 남은 것에 대한 죄책감, 배척감, 수치감 등을 느끼게 된다. 불안, 우울, 지나친 흥분과 함께 폭발적이거나 갑작스런 충동적 행동을 보일 때도 있으며, 약물이나 알코올 남용에 빠지기도 한다.

조기에 치료할 경우 치료에 비교적 잘 반응하는 질환이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는 발병 초기에 적절한 약물과 단기 정신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여 지지적 정신 치료와 사회 복귀를 위한 재활 치료를 시도해야 한다. 치료에는 약물 치료, 정신 사회적 치료가 있다.
- 약물 치료 : 삼환계 항우울제나 그 밖에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와 같은 약물을 투여할 수 있다. 또 지나친 각성 상태나 불안에 대하여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투여할 수 있다. 불면은 수면제를 써서라도 잠을 자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정신 사회적 치료 : 외상 후 단기간 시행하며 이때 위기 개입 기법을 사용한다. 교육, 대응 전략의 발전, 사건 받아들이기, 반복적인 확신 등을 제공한다. 환자가 재난을 부인하려는 충동을 극복하게 해 주고, 안심시키고 이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외상 경험을 돌이켜 보고 사고 당시의 끔찍한 기억과 감정을 환자가 구분하게 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 치료, 가족 치료도 도움이 되며 이외에도 행동 치료, 인지 치료, 최면술 치료 등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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