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미세먼지’ 검색 결과입니다.

하이닥 의학백과

찾으시는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수부 미세 수술] / 手部微細手術

섬세하고 다양한 운동을 하는 수부(손)는 우리 몸의 중요한 운동 기관이며 감각 기관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부에 어떤 질환이나 선천 기형, 외상 등으로 손상이 생기면, 생활에 막대한 지장과 불편을 일으키게 된다.

- 수부 손상 : 수부의 절단, 골절, 건(힘줄)이나 혈관 또는 신경 파열
- 수부 질환 : 수부의 종양, 관절염, 완관절통(腕關節痛), 관절 구축, 인대나 건 질환
- 수부의 선천 기형 : 다지증, 합지증, 작은 손, 기형 손
- 개방성, 오염성, 분쇄상 골절
- 골수염 등의 골절 합병증
- 수치골 연장골료
- 수부나 사지의 연부 조직(soft tissue) 결손

수부는 기능이 다양한 만큼, 해부와 생리도 매우 복잡하고 구조물(신경, 혈관, 건 등)도 매우 작다. 이 때문에 수지의 절단, 접합이나 연부 조직 결손의 재건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미세 현미경으로 수술하여야 한다.
미세 수술이란, 수술 현미경 아래에서 시야를 확대시켜 시행하는 수술을 말한다. 혈관 수술의 발달과 더불어 미세 수술도 발달하여, 지름 1mm 전후의 혈관 문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미세 변화 신 증후군] Minimal change nephrotic syndrome / 微細變化腎症候群

심한 단백뇨와 부종을 일으킨다. 신(腎) 조직 소견상 면역 침착 없이, 전자 현미경 검사상 상피 세포 족 돌기의 융합만 있는 증후군을 말한다.

호지킨병(Hodgkin病), T-세포 림프종과 같은 T-세포 기형의 조건들이 미세 변화 신 증후군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 병을 진단받는 사람들의 약 90%는 10세 이하의 어린이들이며, 성인에서도 발생하지만 20%가 채 되지 않는다. 성인에서는 80세 이상 노인들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노인의 경우 진통 소염제 사용 후 부작용으로 이 질병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심한 단백뇨와 그에 따른 혈중 알부민의 감소, 지방질 증가, 부종의 신 증후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 소아(남자)에서 주로 발병하며 목감기 같은 상기도(기도에서 기관지, 후두, 인두, 코안이 있는 부위) 감염이나 알레르기 현상 후에 흔히 시작된다. 소아에서 혈뇨는 적으며, 단백뇨도 알부민이 주를 이루는 선택적 단백뇨 소견을 보인다.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 단백뇨 때문에 단백질 영양 결핍증이 온다.
- 응고 항진으로 정맥 또는 동맥의 혈전 색전증이 일어날 수 있다.
- 급성 신부전 : 신장의 심한 부종이나, 반대로 이뇨제 과량 사용으로 탈수 때문에 나타나지만 곧 회복된다.
- 결합 단백이 소변으로 소실되어 철분, 아연 등의 필수 광물질이 결핍되거나, 비타민D 결핍, 갑상선 호르몬 감소가 일어난다.
- 면역 글로불린G 소실 등의 면역 이상과, 세균에 대한 저항력의 감소로 감염되기 쉽다.

면역 억제제에 대한 반응이 좋으므로, 과량의 프레드니솔론(prednisolon)을 매일 또는 격일 요법으로 투여한다. 4~8주 치료하면 소아에서는 단백뇨 소실인 관해(寬解, 완화)가 약 80~90%에서 관찰되나, 성인에서는 이보다 다소 떨어지며 효과도 더디게 나타난다.
자주 재발하거나 프레드니솔론을 사용할 수 없는 환자에게는, 세포 독성 약제인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나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 등이 사용된다. 이때 약제의 부작용, 특히 세균 감염, 불임증, 신(腎) 독성 등의 문제점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부종이 심하면 소금을 적게 섭취하고, 적절한 양의 이뇨제(라식스 등)를 복용하거나 주사로 함께 투여한다.

상기도 감염이나 알레르기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나 특별한 예방법은 없다. 노인의 경우, 진통 소염제의 사용을 주의하면 도움이 된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