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자신의 여자친구가 생리 주기에 유독 짜증을 낸다면, 직접 물어볼 수도 없고 답답할 수밖에 없다. 남성들이 생리통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지 ‘생리 모의고사’를 통해 알아봤고, 주요 질문에 하이닥 복약상담 김소연 약사가 답했다.

생리통생리통

◇ 생리통의 주된 증상이 아닌 것은?

① 아랫배 통증
② 허리 통증
③ 소화 불량
④ 치질

정답은 치질입니다. 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 중 약 50% 이상에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꼬리뼈 부위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구토, 메스꺼움, 설사가 나타날 수 있고, 마치 쥐어짜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때 아랫배, 허리가 아플 수 있으며 소화가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장항문질환인 치질은 크게 연관성이 없습니다.

◇ 생리통에 먹는 진통제, 골든 타임이 있나요?

① 생리하기 전
② 생리 시작 이틀 후
③ 통증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때
④ 생리 중 매일

골든 타임은 생리하기 전입니다. 대부분 통증이 가장 심해질 때까지 참았다가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오해가 ‘진통제에 내성이 생길까’ 하는 것인데,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하는 진통소염제는 내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생리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자궁 수축 시 생성되는 물질 때문에 나타나는데, 이 물질이 이미 분비된 후에는 진통제 약효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통증이 나타나기 전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다음 중 통증 정도에 따라 올바르게 이어진 진통제 성분은?

① 통증 1단계 –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② 통증 2단계 – 파마브롬
③ 통증 3단계 – 텍시부프로펜
④ 통증 4단계 – 스테로이드

정답은 4번입니다. 생리통은 단계에 따라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랫배가 살살 아파오는 경미한 통증이라면 해열에 효과적인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음주 전후 간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이부프로펜(NSAIDs)이 주성분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속 쓰림이나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으니 식후 복용이 권장됩니다. 통증 2단계에서는 빠른 진통 효과를 보이는 액상형 연질캡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리 중에 몸이 잘 붓는 편이면 파마브롬이 포함된 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심한 3단계까지 가면 이부프로펜에서 약효를 내는 물질만 추출한 덱시프로펜이 들어있는 것으로 고르면 효과적입니다. 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인 통증 4단계에서는 지속시간이 오래 가는 나프록센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 다음 중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 중 옳은 것은? (2개)

① 프로스타글란딘의 과다 분비로 인한 자궁 통증
② 진통제의 과복용으로 인한 내성
③ 자궁 질환으로 인한 통증
④ 잘못된 성생활과 청결하지 못한 위생관리

정답은 1번과 3번입니다. 진통제 내성으로 통증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잘못된 성생활, 청결하지 못한 위생관리도 생리통의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생리통은 크게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뉩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생리 시작 몇 시간 전에 발생해 3일 이내에 사라지는 통증으로 대부분의 여성이 겪는 일반적인 생리통을 말합니다. 이 생리통이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자궁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매달 진통제를 먹고 있는데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해당될 수 있습니다. 주된 원인 질환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골반염이 있는데, 보통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생리가 끝나고도 수일 이상 더 지속됩니다. 이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 다음 생리 기간에 남자친구로서 도움이 되는 행동은?

① 치킨을 사준다
② 애교를 부린다
③ 눈앞에서 사라진다
④ 진통제를 준비한다

정답은 4번입니다. 여기서 잠깐 꿀팁을 더 드리자면, 진통제만 먹으면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참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진통제에 카페인 성분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성분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진통제마다 빠른 효과를 위해 카페인무수물이 들어가기도 하는데,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대신 빠르게 진통 완화 효과를 보고 싶다면 연질캡슐 액상형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생리통이 심한 편이라면, 약물에만 의존하기보다 생활 습관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페인은 자궁 수축을 악화시키고,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어 평소 카페인 음료, 식품 섭취를 줄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흡연은 자궁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인 동시에 생리통 위험을 키울 수 있어 금연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이 생리통을 비롯한 생리 전 증후군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평소 비타민 B가 풍부한 계란, 시금치, 곡류, 콩류 위주의 식단으로 드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김소연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소연 유니팜약국 약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