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이닥TV

하이닥TV>
임신 · 육아

칫솔질은 평생 해야 하는 것인 만큼 양치 습관은 어릴 때부터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양치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아이들은 칫솔을 물고 뜯고 씹는 경우가 흔해 칫솔을 고르는 것조차 쉽지 않다.

3~13세 연령 아이들의 양치 습관에 대한 4가지 주요 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아이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칫솔 고르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어린이 양치 습관 바로잡기 Q&A
Q. 양치할 때 칫솔을 물고, 뜯고, 씹는 우리 아이, 괜찮을까요?

A. 아이들은 뭐든 물고 빨려는 습관이 남아 있어서 양치 시 칫솔모를 물고, 뜯고, 씹을 수 있다. 일반적인 행동이지만 칫솔모가 건강에 해롭지 않을지 우려된다면 자연의 식물에서 추출한 나일론 소재 칫솔모를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아이가 칫솔을 자주 깨물다 보면 칫솔모가 빠지기도 하는데 이때는 칫솔모 빠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조 기준을 갖춘 칫솔을 선택하면 된다.

Q. 양치하기 싫어하는 아이, 캐릭터 칫솔 사용이 도움이 될까요?
A. 어린이 칫솔을 선택할 때는 캐릭터 제품보다는 안전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국가통합인증마크(KC)를 획득했는지 여부와 함께, 8대 중금속, 환경호르몬 유발물질, 형광물질 등 유해 물질 미검출 등을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Q. 어린이 칫솔을 고를 때 연령에 맞는 칫솔이 있나요?
A. 아이들이 양치를 거부한다면 아이에게 맞지 않는 칫솔을 쓰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건강한 양치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연령에 맞게 설계된 칫솔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연령대별 성장 발달마다 권장되는 칫솔 헤드 크기, 칫솔모 길이, 칫솔대 길이가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칫솔을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아이가 손힘이 약해서 양치를 해도 충치가 잘 생기는 것 같아요. 이럴 땐 어떡하나요?
A. 치의학에서는 충치의 원인이 되는 플라크를 제대로 제거할 수 있으면서 잇몸에 상처가 나지 않는 수준의 힘을 200~300g으로 가이드 한다. 아이들은 칫솔질이 서투르기 때문에 양치할 때 올바른 힘을 주기가 쉽지 않다. 이때 양치 힘을 올바르게 전달하는 칫솔대를 고르면 적당한 양치 힘이 가해지도록 교정할 수 있다. 칫솔 핸들은 원형보다는 육각형이 좋고 헤드 쪽으로 갈수록 칫솔대가 얇은 것이 힘 전달이 용이하다.

Smart tag : 임신/출산/산후 영유아

뉴스 작성자

박설 사진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parkseol0816@naver.com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