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여러분 컨테이젼이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2011년 나왔던 컨테이젼이라는 영화에는 맷 데이먼, 기네스 팰트로 등 쟁쟁한 배우들이 나왔는데요. 그 영화 내용을 잘 보시면 홍콩에서 시작된 불명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는 얘기가 나오고 있죠. 그것과 유사하게 지금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렴 등의 합병, 이 감염증 환자들이 계속해서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좀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파되는 방식이 비말감염, 이 바이러스는 중간에 숙주가 없으면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공기감염 되는 게 아니라 기침을 하게 되면 공기 중에 작은 물방울들이 퍼지게 되는데요. 이게 비말, 이 안에 바이러스가 들어있고 이것을 우리가 ‘후~웁’ 들이마시거나 또는 오염된 음식을 먹거나 코의 점막에 들어가거나 눈의 점막을 통과하게 되어서 그 충분한 숫자가 지나가면 감염이 되기 때문에 이를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는 아주 중요한 예방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하거나 특히 의료기관에 방문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바르게 착용하셔야 합니다. 마스크를 선택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성능에 따라 KF80, KF94, KF99로 구분되는데요. 이 KF가 바로 Korean Filter라는 뜻이죠. 즉 얼마만큼 여과, 차단하느냐를 나타내는데 KF94, KF99 마스크는 차단 효과는 크지만 실질적으로 숨쉬기가 힘들 수 있어서 KF80 마스크를 권하고요. 만약에 KF80을 못 구하실 경우에는 일반 방한용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 경로가 주로 기침으로 인해 튀는 침, 비말 이를 막는 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마스크로도 비말을 막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반드시 코와 입을 적절히 모두 가리고 끈과 와이어를 조절해서 얼굴에 밀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손씻기와 손 소독제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손 소독제는 손을 씻지 못할 때 사용 가능한 대체제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흐른 물에 손을 꼼꼼히, 30초 이상 씻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은 화학적 작용으로 씻는 것뿐만 아니라 물리적으로 씻어서 흘려보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시면 물 그리고 비누로 30초 이상 씻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손을 씻기 어렵다면, 그렇죠? 물이 없으면 곤란하겠죠? 이런 경우에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시고, 손 소독제를 선택하실 때는 알코올이 특히 70% 이상 포함된 것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구조상 외피를 가지고 있는데요. 알코올 소독제를 사용하시게 되면 바이러스의 외피가 알코올로 인해서 변형되면서 감염력이 떨어지고요. 그런데 알코올 60% 이하 제품은 소독력이 약하기 때문에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또 있는데요. 손 소독제 사용 후에는 완전하게 말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손 소독제를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감염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씻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 전파를 피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에 슬쩍 담갔다 빼거나 몇 초만 문지르는 것은 오히려 세균과 바이러스, 미생물 번식이 더욱 쉬울 수 있다는 거. 그래서 반드시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사이, 손톱까지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디서 어떻게 튀어서 나에게 들어올지 모르는 바이러스가 들어 있는 비말을 막기 위해서 적절하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무엇보다도 손을 바르게 깨끗하게 씻는 것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중 무엇 하나 빼놓기가 어렵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지금 우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위기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정부와 국민 그리고 의료단체,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서 우리는 사스도 이겨냈고, 메르스도 극복하였습니다. 거짓 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정부의 지침을 믿고 바른 정보에 따라서 개인위생을 잘 지켜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도 이겨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