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 비대칭에 대해서 페이스디자인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이상윤 원장님과 함께 알아봅니다.

▲ 안면 비대칭이란?
안면 비대칭이란, 얼굴의 좌우를 비교했을 때 좌우 얼굴 길이나 면적이 다르거나 입술 기울기가 수평선과 평행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많은 사람이 가벼운 정도의 안면 비대칭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 안면 비대칭이 생기는 원인
안면 비대칭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안면 비대칭이 심할 때는 수술로 교정이 가능한데, 수술이나 치료 대상이 되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비대칭의 원인이 연부조직의 문제인지, 뼈와 같은 경조직의 문제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연부조직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롬버그병(진행성 반안면 왜소증)과 같은 질병 때문에 안면 비대칭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롬버그병은 일반적으로 20대 전후에 나타나며 연부조직이 서서히 위축되어 한쪽 얼굴이 다른 쪽보다 작아지는 질병으로 진행이 멈춘 후에 지방 이식을 하거나 피판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서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골격(경조직)에 의한 비대칭은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선천적 원인인 반안면 왜소증(두개안면 왜소증)과 같은 질환의 경우는 심하면 한쪽 귀가 작거나 없는 경우도 있고, 턱의 비대칭, 신경 마비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후천적인 경우는 턱의 성장이 비정상적이거나, 어려서 턱뼈나 턱관절을 다친 경우, 평소에 잘못된 습관을 지닌 경우 턱의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안면 비대칭 자가 진단법
내 얼굴이 안면 비대칭인지 아닌지 간단하게 자가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 얼굴의 중심과 턱 끝의 중심이 맞지 않는다
 - 턱의 한쪽 부분이 다른 쪽에 비해 크게 발달해 있다
 - 윗니와 아랫니 중심선이 맞지 않는다
 - 입이 삐뚤어졌거나,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 있다
 - 한쪽으로 고개를 기울여야 얼굴이 좀 더 똑바로 보인다

이 항목 중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안면 비대칭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안면 비대칭 치료 방법
안면 비대칭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 가지 수술법이 있습니다. 편악 수술, 양악 수술, 안면 윤곽술(안면 윤곽술+턱 끝 회전술)이 바로 그것입니다.
① 편악 수술
상악은 정상적으로 위치해 있지만 하악(아래턱)이 쪽으로 치우쳐 있는 경우에 실시합니다. 아래턱뼈를 절골하고 나서, 상악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얼굴의 대칭에 맞게 위치를 잡아준 후 고정하는 방법을 통해 교정합니다.
② 양악 수술
상악과 하악(아래턱)이 얼굴 전체의 중심선과 일치하지 않아 교합이 맞지 않거나, 얼굴 양쪽의 길이가 달라 기울어진 경우에 실시합니다. 상악과 하악(아래턱)을 동시에 절골하여 얼굴 중심축에 맞게 이동시킨 뒤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③ 안면 윤곽술(안면 윤곽술 + 턱 끝 회전술)
턱뼈나 관절 등의 위치는 정상적이지만 광대나 턱뼈의 좌우 모양, 크기, 길이 등이 달라서 전체적으로 비대칭인 경우에 실시합니다. 하악(아래턱)이나 상악의 교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광대뼈나 턱뼈를 다듬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근육의 발달로 인한 경우에는 근육을 절제하는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윤곽술로 교정합니다.

▲ 수술 후 관리 시 주의사항
안면 비대칭의 경우 양악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변화된 턱의 위치에서 턱관절이 안정적으로 위치하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뼈가 붙기 시작하는 수술 후 1개월간 악간 고정을 하고, 적절한 관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수술 후 편의를 위해서 악간 고정을 하지 않는 경우 회귀현상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안면 비대칭에서는 양측 턱관절도 비대칭이기 때문에 턱관절이 안정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악간 고정이 더욱 중요하므로 소홀히 하시면 안 됩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