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수면무호흡증에 대해서 범세이비인후과 김정현 원장님이 답변해주셨습니다.

Q. 수면무호흡증이 있는데 돌연사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완화할 수 있는 자세나 호흡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우리가 이런 것을 통상 수면무호흡이라고 얘기합니다. 보통 잠을 자다가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반복되는 질병을 수면무호흡이라고 하는데요. 의학적으로 수면 중 10초 이상 호흡이 정지하는 현상을 무호흡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진단 기준으로는 수면시간당, 5회 수면무호흡이 있으면서 주간졸음 등의 증상이 있거나 또는 증상은 없지만 수면시간당 무호흡이 15회 이상일 때 수면무호흡증이라고 진단합니다. 남성에서는 4~5%, 여성에서는 2~3%가 이 질환에 해당합니다.
우리가 통상 기도라고 하는 것은 코에서부터 세포까지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를 말합니다. 수면무호흡은 이 통로가 심각하게 좁아지면서 생기는데요. 수면 중에 호흡이 중지하면 체내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호흡이 멈출 때마다 숨을 쉬기 위해서 우리 몸은 반사적으로 교감신경이 항진하게 됩니다. 이런 항진작용으로 인해서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변하고 혈압이 올라가고 높아지면서 심부전, 부정맥, 고혈압이 발생됩니다. 그리하여 이런 원인으로 돌연사할 수 있습니다. 중증 수면무호흡증에서는 이런 돌연사 가능성이 17%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산소부족으로 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혈관 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서 뇌졸증, 뇌경색, 당뇨, 우울증, 치매, 남성 같은 경우에는 발기부전, 여성 같은 경우에는 생리불순, 무기력, 집중력 저하, 그리고 뇌 두개강 내 압력이 증가해서 만성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을 완화시키는 자세가 있는데요.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면 상대적으로 기도가 넓어지면서 숨을 편하게 쉴 수가 있습니다. 또한, 침대의 머리나 상체를 10cm 정도 높인다면 호흡이 좀더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높게 하거나 베개가 두껍다면 오히려 기도가 좁아질 수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다원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사람 몸에 20개의 센서를 몸에 부착한 상태에서 병원에서 잠을 자게 됩니다. 그래서 수면리듬을 분석을 해서 수면무호흡을 진단하게 되는데요, 치료 방법이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입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첫번째, 의료용 구강내장치를 치아에 끼우게 됩니다. 그래서 하악을 앞으로 전진시켜주면 기도가 넓어지면서 코골이가 덜하게 되고요. 두 번째는 잘 때 등 쪽에다가 공을 붙이고 잡니다. 수면조끼라는 것이 있는데요. 그러면 똑바로 자다가 공에 결려서 자연스럽게 자세가 옆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러면 수면 무호흡이 덜해지겠죠. 이름하여 스노어볼이라는 장치가 있고요. 세번째, 코안에 네이살 스트립(nasal strip), 스플린트를 코에 집어넣어서 콧구멍을 넓혀 줍니다. 그러면 코에 저항이 줄면서 기도가 넓겨지는 효과가 발휘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게 양압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양압기는 공기에다가 일정 압력을 더해서 기도가 좁아지는 부위에 공기를 집어넣어서 막히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압기 본체와 호스로 연결된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환자 개개인에 맞는 압력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꾸준히 평생 착용하고 자야 된다는 사실 때문에 굉장히 불편하고 사용할 때 많이 어렵죠.
이런 비수술적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결과적으로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은 예전부터 고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편도비대한 사람들은 편도를 잘라주거나 연구개를 성형시켜 주거나 또는 아데노이드라는 임파선 조직을 잘라주면 공간이 넓어지면서 수면무호흡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외의 수술 방법으로선 설근성형술, 혀의 뒷부분을 줄여줍니다. 그래서 입안의 기도를 넓혀주기도 하고 경구개전진인두 성형술이라고 해서 상악을 앞으로 전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설근전진술이라고 해서 하악을 앞으로 당겨주는 수술, 그 외에 설근고정술이라고 해서 혀를 아예 전하방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고요. 스마일 수술이라고 해서 혀의 가운데 볼륨을 축소시켜서 마찬가지로 기도를 넓혀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정현 범세이비인후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