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여러분에게 집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먼저 종이와 펜을 준비하신 뒤, 잠시 영상을 멈춰 주시고 여러분이 생각하는 ‘집을’ 자유롭게 다 그리신 후, 영상을 재생시켜주세요.

집 그림은 그린 사람의 가정사를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어떤 가정에서 자라나 어떤 삶을 살았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보여주죠.

기본적인 집 구성요소는 집을 지탱하는 벽과 지붕이 있으며 바깥을 내다볼 수 있는 창문과 출입할 수 있는 문이 있어야 합니다.

▲ 집 그림에서의 '문'

집 그림에서 문은 친밀한 관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는데요.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안감이나 두려움은 없는지, 이런 감정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 그림은 크기가 적당하고 손잡이가 있으며 장식을 너무 많이 그리지 않습니다.
만약 문을 그리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이 내 공간으로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고 스스로 세상 속으로 나가는 것을 불안해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문을 너무 크게 그렸다면 사회적 평가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거나, 타인과의 관계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문을 너무 작게 그렸다면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은 마음은 가득하지만, 타인이 다가오는 것에 두려움이 클 수 있습니다.

겉으로 멀쩡한 집처럼 보이지만 문에 문고리가 없네요? 들어가려면 주인의 허락이 필요하겠지요? 타인과 친해지고 싶지만, 또 막상 만나면 불편한(?)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손잡이 외 초인종이나 우편함과 같은 것을 그려 넣었다면 타인과의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집 그림에서의 '창문'

창문은 밖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집 안을 볼 수 있는 통로입니다.
창문을 그리지 않았다면 남이 내 집을 보는 것도 싫지만, 나도 바깥을 내다볼 수 없죠? 얼마나 답답할까요? 세상일을 회피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창문을 여러 개를 그렸다면 개방적인 사람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자신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의 프라이버시를 강조하는 사람입니다. 또는 이럴까? 저럴까?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창문에 창살을 두 개 이상 그렸다면 지금보다 안정된 가정을 꾸리길 꿈꾸는 분일 수 있어요.

▲ 집 그림에서의 '지붕'

지붕은 사람으로 치면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보통 자기 생각이나 관념과 같은 자아를 나타냅니다.
지붕을 지나치게 크게 그렸다면 자아가 몹시 강한 사람으로 대단한 고집의 소유자입니다.
지붕을 여러 번 덧칠해서 그렸거나 다른 집 구조보다 강조되어 있다면 공상에 몰두하고 있을 수 있어요.
지붕에 정교하게 그리셨다면 강박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집 그림에서의 '굴뚝'

굴뚝을 그리셨나요? 동화책이나 그림책에서 봤던 굴뚝을 그린 것으로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지만,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의 양이 많고 색이 짙다면 따뜻함이나 과도한 관심을 받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가요? 비슷한가요? 해당 그림 상담은 기본적인 내용만 담고 있습니다. 간단한 그림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는 있지만. 그리는 사람의 환경이나 현재 심리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것은 전문가가 직접 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최성환 인천우리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