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근전도검사에 대해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박동윤 재활의학과 교수님과 함께 알아봅니다.

만약 말초 신경에 문제가 생긴다면 손발의 저림이나 화끈거림이 계속 있을 수 있고 심하면 손과 발 을 움직이지 못하거나 차갑고 뜨거운 느낌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근전도 검사를 시 행하면 말초 신경계의 이상 여부를 관찰하여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근전도 검사란?

근전도 검사는 손발이 저리고 힘이 떨어지는 등 신경 증상이 있을 때 신경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 하는 검사입니다.
우리 몸에는 크게 감각신경, 운동신경이 있고 모든 근육은 운동신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근전도 검 사를 통해 근육 및 신경의 반응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신경 근육질환이 의심될 때 그 병변의 위치가 어느 곳인지, 또한 어느 정도로 심한 상태 인지 파악하고, 병의 진행 여부 및 회복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검사로 임상에서 매우 중 요하게 다루어 지고 있는 검사입니다.

◆근전도 검사는 언제 할 수 있을까?

근전도검사는 주로 말초신경계와 근육질환을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쉽게 말씀 드리자면 주로 팔, 다리에 이상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팔, 다리가 저리거나 쿡쿡 쑤시는 등의 통증이 있는 경우, 살갗이 무딘 경우,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 근육의 위축이 있는 경우에서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 예를 들어, 손 저림 증상이 있을 때 이 원인이 손목터널증후군인지 목 디스크에 의한 경추신경병증 인지 감별하는데 유용합니다.또한, 다리가 저리고 쑤실 때 원인이 말초신경병인지 허리디스크에 의한 방사통인지 감별할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 시 우리 몸에 있는 많은 신경과 근육 중 어떤 것을 검사할지 정하는 것부터 검사 시행할 때의 테크닉, 그리고 결과 해석까지 전문의의 판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검사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진 료 후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전도 검사의 종류

근전도 검사는 의심되는 질환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시행되는데요. 크게 신경전도 검사와 침 근전도 검사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신경전도검사는 검사하고자 하는 신경에 인체에 무해한 약한 전기자극을 주어서 신경 반응을 판단 하는 검사입니다. 크게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침 근전도 검사는 검사할 근육에 가느다란 침을 삽입한 후 근육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측정합니다.

◆근전도 검사 결과의 해석

신경전도 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신경의 전도 속도가 느려지기도 하고 반응의 크기인 진폭 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침 근전도 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정상근육에서 탐지되지 않는 비정상 전기신호가 탐지되기도 합니다. 또한, 근육에 힘을 줄 때 비정상적인 전기신호의 패턴이 나타날 수 있 습니다.근전도 검사결과의 해석은 신경전도검사와 침근전도 검사의 결과를 종합해서 전문의가 판단하게 됩니다.

◆부작용과 주의사항

근전도 검사는 신생아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물론 전기 자극시나 침 전극을 삽입 할 때 약간 저리거나 가벼운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크게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근전도 검사가 전기 자극을 이용하는 검사인 만큼 인공 심장 박동기를 부착한 환자는 미리 의료진 에게 알려야 합니다. 또한, 침 근전도 검사의 경우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 같은 약물을 복용하시거나 혈소판 감소증이 있는 환자는 출혈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쩍 몸에 기운이 빠진다거나 손발이 저리고 쑤신다면 신경과 근육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 으니 꼭 한번 근전도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동윤 큰나무재활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