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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라이프

안녕하세요.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 강사 김의철입니다.

◆조깅 /유산소 운동
걷기보다는 빠르고 달리기보다는 느린 속도로 하는 운동, 바로 조깅입니다.

조깅을 꾸준히 하면 수명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을 정도로 건강에 유익한 운동인데요, 젊음을 유지하게 하는 조깅, 어떤 효과가 있고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은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조깅은 바르게 걷는 자세와 마찬가지로 빨리 뛰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발도 발뒤꿈치에서부터 디뎌 주시는 게 무릎에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하실 수 있는 운동입니다.
발뒤꿈치에서부터 첫 번째 두 번째 발가락 사이로 힘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시고 그 다음에 무릎이 마찬가지로 안으로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가볍게 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팔 스윙도 마찬가지로 빨리 뛰게 되면 팔 스윙이 폭이 작아지고요, 그 다음에 천천히 뛰게 되면 팔 스윙을 좀 크게 크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발의 위치가 인지가 되셨으면 걷기와 마찬가지로 배꼽 아래 주변에 근육에 힘을 주셔야 되는데요, 이거는 허리를 과도하게 뒤로 젖힌다든지 아니면 구부러진다든지 하는 자세를 미연에 예방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음에 팔의 스윙은 걷기와 마찬가지로 80~90도 그리고 빨리 달릴 때는 팔 스윙은 짧게 천천히 할 때는 팔 스윙을 느리게, 하지만 뛰실 때, 뛰실 때는 천천히 뛰더라도 팔 스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서 가능한 한 팔의 각도는 유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뛰실 때 팔 스윙이 앞으로 V자를 그리면서 가시면 안 되고요, 가능한 한 내 몸 앞으로, 앞으로 가실 수 있도록 달려주시는 게 어깨에 무리를 주지 않는 동작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시선도 전방 10~15도 정도 아래를 보시면서 지금과 같이 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조깅의 팁은 빨리 달리고 싶으면 발 앞으로 디뎌서 나가시면 되고요, 천천히 뛰고 싶고 무릎이 조금 부담이 된다고 하면은 뒤꿈치에서부터 닿아서 첫 번째 두 번째 발가락 사이로 힘을 전달해서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조깅의 효과
-신진대사를 증진시킨다 : 노화를 늦춘다.
-심장근육이 강화된다 : 심장질환 예방한다.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정맥순환장애 개선에 도움이 된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수명이 최고 7년 가량 늘어난다 : 유럽 심장학회 발표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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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정선아 사진

정선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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