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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척추교정에 효과적인 운동법

1. 호흡운동

앉아서 양 갈비뼈에 손을 얹고 갈비뼈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느끼면서 호흡해주세요. 처음에는 양 갈비뼈가 고르게 부풀어 오르게끔 호흡해 봅니다. 만약, 양 갈비뼈가 부풀어 오르는 정도가 다르다면 측만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왼쪽이 잘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면 왼쪽으로 공기를 더 많이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갈비뼈로 호흡해주세요.

2. 몸통 돌리기

측만증은 단순히 옆으로 휘는 증상뿐 아니라 어느 한 방향으로 몸이 돌아간 변형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손을 가슴 앞으로 교차하게 모은 다음 의자에 앉아 좌, 우로 돌려봅니다. 이때, 엉덩이가 의자에서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며 어느 방향으로 더 잘 돌아가는지 느껴주세요. 만약 한 쪽으로의 회전이 더 제한된 것이 느껴진다면, 이 역시 측만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안 되는 방향의 갈비뼈가 더 뒤쪽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손으로 보조하며 돌려주세요.

3. 몸통 늘리기

무릎 꿇고 앉은 자세에서 양손을 앞으로 뻗어 엎드립니다. 양손을 앞으로 뻗어 몸을 최대한 앞으로 늘려주세요. 마치 피아노 치듯 손가락과 팔을 움직여 몸을 오른쪽으로 움직여주세요. (왼쪽 옆구리가 늘어나도록 최대한 몸을 오른쪽으로 틀어주세요.) 반대쪽도 실시합니다.

Smart tag : 척추측만증

뉴스 작성자

김선희 사진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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