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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과 함께 먹으면 좋은 비타민K2에 대해 365종로약국 서익환 약사와 함께 알아봅니다.

요즘 많이 궁금해 하는 칼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칼슘은 우리 몸에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 혈액의 응고, 산염기 평형, 신경전달 등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몸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뼈에 있는 칼슘을 대신 녹여서 사용하는데요, 이로 인해 뼈가 부실해지면서 골다공증이 발생하거나 남아있는 칼슘이 혈관에 침착되어 석회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족한 칼슘은 칼슘제를 통해 보충해주어야 하는데요, 복용한 칼슘이 원하는 뼈로 잘 흡수되게 하려면 비타민K2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흡수의 3단계
우리 몸에 칼슘이 흡수되는 데는 3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1단계,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칼슘이 몸 안에 들어오고
2단계, 소장에서 비타민D의 도움을 받아 혈관으로 흡수됩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 칼슘을 뼈에 잘 저장해 놓으면 칼슘의 흡수는 안전하게 끝나는데요,이 3단계에 작용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K2입니다.

◆비타민K2의 기능
비타민K2는 칼슘과 연관해서 2가지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첫째, 비타민 K2는 MGP라는 단백질을 활성화하여 칼슘이 혈관이나 조직에 결합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고 연골조직에서 칼슘의 축적에 의한 석회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뼈를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K2는 파골세포의 과도한 활동을 억제해 뼈에서 칼슘이 나오는 것을 막고 오스테오칼신을 활성화해 칼슘을 뼈로 이동시켜 뼈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칼슘제를 먹을 때 비타민K2도 함께 섭취하면 칼슘이 뼈에 올바르게 흡수되고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연골조직의 석회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K2 복용법
비타민K2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보충제로 복용할 경우, 음식물과 같이 먹거나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좋은데요,
육류, 달걀, 버터, 청국장이나 낫토 등의 콩 발효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열에 강한 편이기 때문에 조리하여 섭취하여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다만,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나 나트륨을 과다섭취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타민K2는 장 속 세균에 의해 체내 합성되기 때문에 장 속 세균활동에 이상이 생기면 비타민K 결핍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다양한 유산균을 섭취하는 등 장 건강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비타민K2는 복용 시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앓고 있는 질환이나 복용중인 약물 등에 따라 비타민K의 대사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복용 전 본인의 건강상태에 맞게 의사 또는 약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너무 건강보조식품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뼈의 강도와 혈관의 탄력을 증대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 촬영: 이동훈 / 편집: 이동훈 / 작가: 정선아 ]

Smart tag : 골다공증 동맥경화증 혈관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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