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테마

목 디스크에 대해 힘내라병원 김문찬 정형외과 전문의와 함께 알아봅니다.

◆목 디스크의 원인

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외부 충격이나 노화,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변형이 생기고 밀려 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 증가로 목 디스크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목 디스크는 허리디스크보다 낮은 빈도로 발병하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흡수 자체가 늦어져 허리디스크보다 더 위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

보통 목이나 어깨 결림이 나타나며, 팔이나 어깨, 손 등으로 통증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는 목을 뒤로 젖혀서 아픈 쪽으로 돌리면 팔 저림이 악화되고, 아픈 쪽 어깨를 올리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목의 후방이나 날개뼈 통증을 호소하고 두통이 동반되거나 손의 감각이 무뎌지면서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목디스크라고 의심된다면 집에서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목을 뒤로 젖혀서 아픈 쪽으로 돌리면 통증이 악화된다. 둘째, 팔을 들어서 머리에 대면 증상이 호전된다. 셋째, 주먹을 완전히 쥐었다 펴기를 반복했을 때 동작이 점점 느려진다. 넷째, 손을 모으려고 하는데 자꾸 벌어진다. 위에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특히 젓가락질이나 단추 채우기 등 미세한 동작이 힘들면 빠른 시일 내에 정형외과나 신경외과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목 디스크의 비수술적 치료

목디스크의 치료는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요, 대부분 수술이 아닌 약물치료, 물리치료, 신경차단술, 후관절인대강화 프롤로, 신경성형술, 수핵성형술 등으로 잘 해결됩니다. 이 중 수핵성형술은 주사바늘을 디스크 내로 삽입하여 저온의 고주파 열을 가해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돌출된 디스크의 양을 줄이는 근본적인 치료법으로써, 시술 당일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2주 이내에 빠른 회복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수술적 치료

목디스크 치료는 대부분 비수술치료를 우선으로 하지만, 척수증이 동반된 경우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미세현미경을 통해 터진 목 디스크를 제거하는 미세현미경 전방디스크 유합술이 가장 표준화된 수술방법이며, 최근에는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미세현미경 인공디스크 수술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공디스크가 본래 디스크 역할을 하여 척추간격과 척추 마디의 운동성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죠.

목 디스크는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으로, 평소 목의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의 생활화가 중요합니다. 또한, 통증이 발생할 경우 목 전문의나 어깨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고 MRI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우선입니다. 감사합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 촬영: 김영삼 / 편집: 김영삼 / 작가: 정선아 ]

Smart tag : 경추간판장애(목디스크) 시니어 성인
  • 추천 16
  • 공유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