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테마

동적 스트레칭과 정적 스트레칭의 차이점에 대해서 중국골프국가대표팀 자문의 유재돈 원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 동적 스트레칭 VS 정적 스트레칭

▲ 중국골프국가대표팀 자문의 / 라파 골프 앤 척추 클리닉 유재돈 원장
얼마 전 강연에서 들은 이야기는 유럽 축구팀이 경기에 바로 투입되는 선수들을스트레칭 프로그램보다는 액티브한 웜업 [warm up] 트레이닝을 많이 시켜서 바로 투입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를 해야 하는데 웜업[warm up]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 적응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바로바로 시합에 뛸 수 있는 선수들을 투입하기 위해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액티브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요사이 정적인 스트레칭과 동적인 스트레칭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둘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동적인 스트레칭은 많은 부분을 움직인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관절과 근육이 많이 준비가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정적인 스트레칭 같은 경우에는 한 부분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 부분에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상작용이 동적인 스트레칭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프 스윙을 할 때 어깨가 충분히 움직여 주지 않으면 팔꿈치로 대신, 움직여주는 보상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동적인 스트레칭할 때 주의점은 바른 자세로 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상적인 작용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동적인 스트레칭 할 때 주의점은 펌핑[pumping]하는 작용을 많이 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관절이나 특히 근육은, 갑자기 자극이 심하게 오거나 혹은 많은 양이 올 때는 몸이 더욱 수축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반사작용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동적인 스트레칭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몸 전체를 좋게 하고 또한 움직임을 편안하게 해서 바로 동작을 하기 좋지만 상황과 환경에 따라서 동적인 스트레칭과 정적인 스트레칭을 적절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촬영: 이동훈, 김영삼 / 편집: 이동훈]

Smart tag : 골프엘보 근육통 관절 근육
  • 추천 16
  • 공유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