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일반적으로 어지럼증 증상을 겪는다고 하면 그 원인으로 빈혈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빈혈이 어지럼증의 주원인이라는 상식은 잘못된 상식으로, 실제로는 대다수 어지럼증이 귀의 문제로 인해 나타난다.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사 유신영 원장(명동연세이비인후과의원)은 어지럼증의 다양한 원인과 귀와 관련된 어지럼증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유신영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유신영 원장은 어지럼증의 원인과 귀 관련 어지럼증에 대해 설명했다
Q. ‘어지럼증의 원인’ 하면 대표적으로 빈혈이 떠오르는데 빈혈이 어지럼증의 주된 원인인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우리나라와 같은 선진국에서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 환자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체 어지럼증 환자의 80%는 귀의 문제로 인한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

비중은 작지만 또 다른 어지럼증의 원인으로는 중추성 어지럼증, 즉 뇌의 문제로 인한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뇌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단독으로 어지럼증 증상만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어서 두통, 얼굴이나 손발의 감각이 소실되는 감각기 마비, 얼굴 근육이 마비되거나 말이 어눌해지거나 걷기가 어려운 운동기 마비 증상과 같은 다른 동반 증상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더 드물기는 하지만 부정맥과 같은 심장 질환도 뇌로 가는 혈액을 일시적으로 막아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원인은 귀 질환이며, 그 다음으로 뇌 질환을 생각할 수 있고, 그 외에 심장 질환이나 빈혈 등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 말초성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귀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말초성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은 크게 네 가지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귀 질환인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이 있고 반드시 귀 질환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편두통성 현훈이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질환 모두는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천장이나 벽이 빙글빙글 도는듯한 증상을 기반으로 하는 회전성 어지럼증을 나타냅니다.

먼저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이석증의 경우 특정 발병 연령대는 없습니다. 이석증은 귀의 이석이라는 중심을 잡아주는 돌이 있는데 이 돌이 제 위치인 이석기관에 있지 않고 인접 기관인 반고리관으로 떨어져 나가 고개를 움직일 때 반고리관 내에서 굴러다니면서 심한 자극을 유발하여 회전성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다음으로 메니에르병은 다른 세 가지 질환과는 달리 어지럼증을 담당하는 귀의 전정기관 외에 청각 기관인 달팽이관에도 병을 일으켜서 청각학적인 증상이 동반이 되는 질환입니다. 어지럼증 전후에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 난청 등의 청각학적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중년 여성에 호발합니다. 이 질환은 내이의 림프낭이라는 기관의 압력 조절이 잘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과 비슷한 임상 양상을 가지지만 만성 두통을 동반하며 청각학적 증상은 동반하지 않는 편두통성 현훈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사춘기 이후 두통이 잦아지다가 중년 이후 두통이 조금 줄어들면서 전형적인 회전성 어지럼증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정신경염이라는 질환이 있는데 이것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전정기관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소실이 되는 질환으로 회전성 어지럼증이 수일 동안 나타나며 전정 재활 운동을 통해 수주일간 치료를 하면 회복이 되는 질환으로 다른 질환들에 비해 재발률은 낮은 편입니다.

(2편에서 계속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유신영 원장 (명동연세이비인후과의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Smart tag : 편두통 두통 이석증(양성 발작성 현기증) 메니에르병 중추신경 말초신경

뉴스 작성자

유신영 사진

유신영 이비인후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황래환 사진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