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머니께서 오늘 아침, 몸의 한쪽에 감각이 없다고 하셔서 급히 병원에 가셨고, 다행히 골든타임 내에 도착하셨습니다. 검사 결과 뇌경색이라는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돌아보니, 최근에 손에 든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시고 소화 불량으로 구토를 하시며 머리도 아프다고 하셨던 것 같습니다. 체한 것 같다고 하셔서 그러려니 했는데.. 이 증상들이 뇌경색의 전조 증상이었을까요?
뇌경색ㅣ출처: 하이닥
A. 뇌경색은 뇌세포에 적절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세포가 죽는 질환입니다. 혈전 등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뇌세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가 부족해집니다.
뇌경색의 증상으로는 한쪽 몸의 마비, 발음이 어눌해지는 증상, 극심한 두통 등이 있습니다. 뇌경색이 뇌에 광범위하게 발생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한번 발생한 뇌경색은 회복이 어려워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뇌경색이 발생한 후에는 다른 부위에서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뇌경색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약물 치료를 우선으로 하며, 수술적 치료는 특수한 상황에서만 고려됩니다. 치료의 주요 목표는 뇌세포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소식, 채식, 규칙적인 운동, 혈압 관리, 금연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예방과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동문 원장 (신경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