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작고 처진 눈 때문에 고민입니다. 눈이 자꾸 처져서 이마 힘으로 눈을 뜨다 보니까 이마에 주름도 잡힐 정도입니다. 그래서 쌍꺼풀 수술을 고민하고 있었는데, 주변에서 이런 증상은 안검하수일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이런 눈이었는데도 안검하수일 수 있나요? 만약 안검하수라면 쌍꺼풀 수술로도 교정이 가능할까요?
안검하수 | 출처: 하이닥
A. 미간이나 이마의 근육을 사용해서 눈을 뜬다면 안검하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검하수란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한 질환으로, 흔히 ‘졸려 보이는 눈’을 말합니다. 눈의 힘만으로는 눈이 잘 떠지지 않아 이마나 미간의 힘을 이용하게 되고, 이 때문에 이마와 미간에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눈에 힘을 빼고 편하게 뜬 상태에서 검은 눈동자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보면 안검하수 여부를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보통 검은 눈동자가 3분의 1 이상 가려지면 안검하수를 의심합니다.
안검하수는 쌍꺼풀 수술만으로 호전되기는 어려우며, 안검하수 눈매 교정 수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만으로 눈을 뜨는 힘이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안검하수 수술 시에 쌍꺼풀 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안검하수 눈매 교정 수술은 근육을 건드리는 수술인 만큼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잘못 수술하는 경우 저교정, 과교정, 비대칭 등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차지훈 원장 (지오성형외과의원 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