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 출처: 하이닥
‘쌍수’라고도 불리는 쌍꺼풀 수술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는 수술 중 하나로 연령대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신체구조 특성상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눈꺼풀에 지방이 많고 밋밋한 무쌍 눈매를 가지고 있는데요. 쌍꺼풀 수술을 통해서 눈 위에 라인을 만들면 작은 눈도 세로로 커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어 무쌍 눈매를 가지고 있는 많은 분들이 쌍수에 관심을 가집니다.
가까운 지인을 통해서도 쌍꺼풀 수술은 잘 된 케이스와 부작용이 생긴 케이스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만큼, 재수술이 필요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와 고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계시면 만족스러운 눈매 교정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쌍꺼풀 재수술이 필요한 부작용 증상과 알맞은 개선 방법
1) 쌍꺼풀 흉터(흉살)
쌍꺼풀 수술로 만든 쌍꺼풀 라인의 깊이나 형태가 균일하게 잡힌다면 성공적인 결과라 할 수 있지만, 비정상적인 유착이 불규칙적으로 생성되어 라인 주변에 울퉁불퉁한 흉살 및 흉터가 자리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흉터가 자리 잡게 되면 특히 눈을 감았을 때 흉이 두드러지고, 이로 인해 양쪽 라인이 비대칭 형태를 보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쌍꺼풀 재수술을 통해 눈두덩의 흉터 조직을 제거하고 피부 조직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미세한 술기로 재유착을 이뤄주는 과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쌍꺼풀 라인 풀림
라인 풀림 같은 경우는 매몰 쌍꺼풀 수술 후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라인의 고정과 유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처지고 풀리는 부작용이며, 쌍꺼풀 수술 후 눈꺼풀에 잉여지방이 남아 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쌍꺼풀 풀림 부작용은 눈꺼풀의 손상도, 피부 여유분, 살성에 따라 절개와 매몰 방식 중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서 다시 단단하게 라인을 고정하면 개선 가능합니다.
3) 소세지 쌍꺼풀(두꺼운 쌍꺼풀 라인)
소세지 쌍꺼풀은 라인의 두께가 너무 두껍고 고정 위치가 높아 마치 소세지를 눈두덩에 얹은 듯해 명명된 쌍꺼풀 부작용 증상입니다. 심미적으로 부담스러워 보이는 외관에 더해 고정 정도가 과도하게 강할 시 △토안 △눈 시림 △만성 피로감 등의 기능적인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어 쌍꺼풀 재수술을 통한 교정이 필요합니다.
피부 여유분, 기존 라인 고정 위치 및 강도 등 눈의 특성을 철저히 분석한 후 고정된 라인을 풀고, 좀 더 낮은 위치에 재유착을 이뤄주어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쌍꺼풀 겹주름 (겹쌍꺼풀)
겹쌍꺼풀은 주로 이전 수술 과정에서 피부를 너무 많이 절제하거나, 봉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수술 후 라인에 처짐이 생겨 발생하는 쌍꺼풀 수술 부작용 증상입니다. 쌍꺼풀이 한 개의 또렷한 라인으로 자리 잡은 것이 아니라 겹겹이진 형태를 보인다면 인상이 다소 부담스러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불필요한 피부 및 지방을 절제하거나, 지방이 부족한 경우라면 이식을 병행해 여러 개로 겹쳐진 라인을 하나의 또렷한 형태로 정리해 주면 쌍꺼풀 겹주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인별로 눈의 특성은 전부 다르고, 쌍꺼풀 수술은 라인 하나만 만든다는 개념이 아닌 디테일한 부분까지 고려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이 잘못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 증상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첫 수술 과정에서 쌍수 부작용이 애초에 발생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지만 이미 부작용이 생긴 상태라면 아무것도 모른 채 재수술을 하기보다는, 어떤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는지 수술 과정을 체크하시고, 의료진과 진료를 통해 현재 눈의 손상도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자신에게 맞는 개선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들리기에 쌍꺼풀 재수술 전 부작용의 종류와 수술 방법에 대해서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